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삼보사찰 천리순례단이 10월8일 함양을 지나 거창으로 향하고 있다.

추적추적 비가 내린다. 우려했던 일이다. 150여 명 순례단이 우중 행군을 해야할 수도 있는 상황.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 걷기조 앞과 뒤에 붙은 지원팀이 우비부터 날랐다. 함양 용추 계곡이 있는 인근 캠핑장에서 하루를 보낸 순례단이 이제 막 8일차 일정을 시작한 108. 출발 한 지 1시간이 채 되지 않는 시점에서 순례단 발걸음이 멈춰 섰다.

곧 폭우라도 쏟아질 듯한 흐린 하늘 아래 새벽 어둠 속 차로 옆에 잠시 멈춰 서서 우비를 입는 순례단 얼굴에 일순간 걱정이 일렁인다. 순례단이 우비를 입는 동안 상월선원 만행결사 회주 자승스님은 말이 없다. 회주 스님도 우비를 입어야하지 않겠냐는 질문에 비가 오면 맞으면 되지 뭐라는 한마디 말 뿐이다.

폭우로 온 몸이 젖어도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순례단 의중이 읽혔을까. 함양 안의면과 거창 마리면을 넘나드는 고갯길 바래기재를 넘어가는 내내 다행히 흐린 구름이 빗방울을 묶었다. 비가 멈춘 맑은 하늘 아래 순례단은 대대리와 하고리를 무사히 넘었다.

변덕스러운 날씨만큼 순례단을 괴롭히는 건 용변 문제다. 장시간 걸어야하는 순례단에겐 화장실 하나 없는 인도와 자전거길, 차도를 넘나드는 순례길은 단지 불편하기만한 것이 아니라 걷기에도 지장을 준다. 나 혼자 때문에 순례 전체 대중에게 피해를 줄 수 없으니 목이 말라도 목을 축이는 수준에서 물을 마시고 당장 급해도 일단은 참는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이날은 비구니 스님 그룹이 선두에 섰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뒤를 따르는 우바새 그룹.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출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급히 우비를 챙겨 입는 스님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비가 와도 순례와는 상관이 없다. 장삼 위 수한 가사에 우비를 덮어 쓰고 걷기 준비를 하는 스님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삼보사찰 천리순례단을 이끄는 자승스님은 이날 행렬 가운데 서서 순례단 중심을 잡았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고갯길을 지나는 순례단.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고갯길이 계속되자 순례단 발걸음이 무거워진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땀으로 흠뻑 젖은 원돈스님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홍보를 맡고 있는 정오스님을 격려하는 스님들.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더위와 계속된 오르막길로 지친 순례단이 잠시 쉬고 있다.
ㅇ
다리 위를 지나는 순례단.
ㅇ
거창에 들어서는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ㅇ
함양에서 거창으로 입성하는 삼보사찰 천리순례단.

이날도 장장 약 30km 장거리 걷기 일정이 예정된 상황. 거창군 가조면과 남하면 둔마리를 연결하는 고갯길 살피재를 올라 한참을 걷던 순례단 앞에 반가운 게 보였다. 해인사와 거창군이 순례단을 위해 이동식 화장실을 마련한 것. 많은 이들의 도움 끝에 긴 시간 불편을 참던 순례단이 다시 한번 재정비를 마친 후 고갯길을 넘는다.

고갯길을 넘은 순례단을 맞이한 건 따뜻한 도시락이다. 7시간의 행선이 있던 오전 내내 삶은 계란 2개와 바나나 1개로 겨우 허기를 채운 순례단에겐 단비나 다름 없다. 배불리 먹기 보단 조금 부족해도 걷기 딱 좋은 만큼 아침 공양을 마친 순례단에게 순례 막바지를 앞두고 먹는 점심 공양은 기다림 만큼 맛도 좋다.

든든히 배를 채운 천리순례단이 마지막 코스를 남겨두고 다시금 발길을 재촉했다. 걷기 중간 중간 휴식 시간이 될 때마다 고통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짓무른 두 발을 쥐어 잡던 백금선 참가자는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긴 하지만 그 순간의 아픔을 참고 걸음을 내딛다 보면 또 저만치 가게 된다진언을 외며 화두를 들고 가다보면 우리가 길 위를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는 곳이 곧 한국불교 새 길을 만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자는 것 먹는 것 입는 것 무엇 하나 편치만은 않은 순례 생활. 낯선 환경과 마주하며 하루에도 몇 번씩 겪지 않아도 될 불평과 마주해야하는 순례단의 하루가 또 다시 저물어 간다. 평소 우리네 삶이라면 일기일경(一機一境)에 일희일비(一喜一悲)했을 하루. 힘든일이 있으면 견디고, 화나는 일이 있으면 참고, 절망 앞에선 희망을 기다리며 감인대(堪忍待)를 다시금 마음에 새긴다.

천리순례단은 이날 함양 대대리에서 거창 동례리까지 약 30km를 걸었다. 현재까지 누적 이동 거리 총196km. 순례 9일차는 거창을 지나 해인사에 들어선다.

거창=박봉영 기자 bypark@ibulgyo.com
이경민 기자 kylee@ibulgyo.com
사진=김형주 기자 cooljoo@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