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의 거듭된 종교편향…사부대중 공분 격화

각종 ‘종교편향·차별 근절’ 천명
​​​​​​​종단 차원 강도 높은 대응 예고

12월2일 오후4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 전체회의. 범대책위원회는 잇따른 종교편향 사건에 대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형주 기자
12월2일 오후4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 전체회의. 범대책위원회는 잇따른 종교편향 사건에 대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형주 기자

이번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는 현 정권의 거듭된 종교편향 정책들에 대한 사부대중의 공분이 격화되면서 만들어지게 됐다. 사태가 발생한 이후 책임자들의 하나마나한 면피용 사과 대신, 공공의 영역에서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벌어지는 종교차별을 근본적으로 뿌리 뽑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총무원장 원행스님도 범대책위를 구성하며 “종단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자”며 지혜를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최근 몇 달 사이 벌어진 종교편향 사건들은 헌법정신을 수호하고 그 어떤 상황에도 중립을 지켜야 할 공직자나 공공기관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이에 종단은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고 명시하고 있다’는 헌법 제20조를 상기하며 국민 기본권을 억압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냈다.

종단은 대변인 명의로 낸 입장문을 통해 종교차별의 대표적 사례로 ‘문재인 대통령의 친가톨릭 행보’를 꼬집었다. 미국방문 때 추기경 예방을 비롯해 로마교황청 방문과 교황알현 등으로 자신의 종교색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시 관련 내용이 알려지면서, 종교와 정치가 엄연히 분리돼야 한다는 헌법 제20조항을 대통령 스스로 어겼다는 의견도 나왔다.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진 종교차별 사례들은 이뿐만이 아니다. 특정 종교를 찬양하는 국공립합창단의 종교 편향적 공연을 비롯해 불교유적지(천진암·주어사)를 포함한 전국의 천주교 순례길 조성사업, 스님을 희화화하는 내용으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한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동영상 유포 등이 잇달아 벌어졌다. 신동헌 경기도 광주시장과 김정렬 LX 사장 등 해당 사태의 책임자들이 조계종을 방문해 참회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말 뿐인 사과만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여기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입에서 나온 ‘통행세’ ‘봉이 김선달’ 등 막말 논란은 사찰 문화재 구역 입장료(문화재 관람료)를 대하는 저열한 인식을 그대로 보여줬다는 비판이다. 발언을 쏟아내고 50여 일이 지나도록 사과 할 수 없다고 버티던 정 의원은 돌연 조계사를 찾아 참회했지만, 여론 악화에 떠밀린 뒷북 사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현재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는 더불어민주당의 각성과 정청래 의원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리는 등 종단 기조에 발맞춰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일들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엔 문화체육관광부가 12월 한 달 동안 특정종교계와 손잡고 캐럴 활성화 캠페인에 앞장서겠다고 발표, 불자들을 또 한 번 충격에 빠트렸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문체부는 “이미 사업으로 확정됐고 금원 등이 집행됐기 때문에 중단은 어렵다고 밝혔다”는 입장을 밝혀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다. 종단은 즉각 캐럴 캠페인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청와대와 정부를 향해 공공기관의 종교편향, 종교차별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한 상황이다.

범대책위는 정청래 의원 막말 사태 대응을 비롯해 현 정권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종교편향 사건 등을 다루기로 했으며, 12월2일 전체회의를 열고 캐럴 캠페인 중지를 위해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예산집행 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통해 면밀히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총무원장 스님이 직접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종단 차원의 강도 높은 대응이 예상된다.

종단은 이미 사부대중의 결의를 모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공공기관의 종교편향, 종교차별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과 함께 “불교계와 사찰을 사기집단으로 매도한 정청래 의원 즉각 제명과 정 의원의 의원직 사퇴” 등을 천명했다는 점에서 이제 정부와 여당이 답할 차례라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불교신문3694호/2021년12월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