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일 전체회의 열고 정청래 의원 즉각 제명 촉구
가처분 신청 등 문체부 캐럴 강력 대응 결의
​​​​​​​총무원장 스님 “파사현정 정신으로 슬기롭게 극복” 당부

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는 위원장인 총무원장 원행스님 주재로 12월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캐럴 캠페인 철회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사진은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특정종교계와 손잡고 추진 중인 캐럴 캠페인을 중지시키기 위해 법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했다.

또 문화재관람료를 두고 막말을 쏟아냈다가 뒷북사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명 출당 조치가 이뤄지도록 전국 본말사에 현수막을 내거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는 위원장인 총무원장 원행스님 주재로 12월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이날 “코로나19로 대한민국 전체가 고통 받고 있는 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 불교계에도 어려움이 닥쳤다. 파사현정의 정신으로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안건을 상정하고 논의를 이어가는 모습.

총무원장 스님의 인사말이 끝난 직후부터 정청래 막말 사태 건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캐럴 캠페인 건을 두고 약 두 시간여 동안 대응 논의를 이어갔다.

회의에는 총무원장 원행스님,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을 비롯해 부의장 만당스님과 상임분과위원장단 및 종책모임 회장단, 호계원장 보광스님, 교육원장 진우스님, 포교원장 범해스님, 교구본사주지협의회 부회장 초격스님,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 봉은사 주지 원명스님, 전국비구니회장 본각스님, 중앙종무기관 부실장 스님 및 이기흥 불교리더스포럼 상임대표, 방창덕 포교사단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첫 안건으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막말 사태 건을 상정하고 민주당 측에 정 의원의 제명과 출당조치를 촉구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과 대책위 위원 스님들은 ‘캐럴 활성화 캠페인’과 관련해 정부 예산 집행 정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에 대한 내용을 보고받고 면밀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번 정부의 캐럴 사업은 헌법에서 정하고 있는 정교분리원칙 및 평등원칙을 위반해 '평등권'을 침해했으므로 국민 세금이 쓰여선 안 된다는 취지다.

가처분 심문 기일이 12월8일 오후4시로 지정됨에 따라 대책위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와 함께 헌법 위반 사항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해당 심리 일에 총무원 부실장 스님들도 참여해 해당 사업의 부당성을 알리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차기 회의는 12월16일 오후4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에서 열린다.

홍다영 기자 hong12@ibulgyo.com
사진=김형주 기자 cooljoo@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