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내부고발 나선 직원 제출한 제안서
인사개편 호봉 직급조정 등 처우개선도 요구
약점 이용해 거래하려 한 정황 지적 나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 광주 나눔의집의 인권 침해와 횡령 의혹을 거론하는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공익제보자로 알려진 내부고발 직원들이 내부 문제를 언급하면서 자신들의 요구대로 조직을 구성하도록 종용하고 호봉, 직급 등 직원 처우개선까지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내부 직원들이 연명으로 지난해 7월 나눔의집 법인 이사진에 보낸 문건 제안서에서 이같은 내용이 확인됐다. 약점을 이용해 거래를 시도하려다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 내용을 뺀채 폭로에 나선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불교신문이 최근 입수한 제안서문건에 따르면, 직원들은 나눔의집 운영과 관련한 문제를 제기했다. 제안서는 할머니에 대한 대우와 시설 운영자의 행정 및 직무능력 부족, 운영상의 문제 등을 제기하며 몇가지 요구사항을 담았다. 요구사항을 보면, 안신권 소장과 김정숙 사무국장의 업무 배제와 경위서 제출, 운영 개선 및 향후 운영방향 자의적 제한, 직원 처우 개선 및 인사 개편 등이다.

특히 내부 고발 직원들은 이 문건에서 4개 팀으로 나눈 인사 개편안을 조직도와 함께 담았다. 이들이 요구한 조직도에는 4개 팀의 팀장에 자신들의 이름을 올렸다. 인사안 시행 시점도 2019729일로 명확히 못박았다. 소장과 사무국장을 직무에서 배제하라는 요구사항과 함께 있기 때문에 이대로 시행된다면 자신들이 후원금을 비롯한 법인 회계는 물론 나눔의집의 시설 운영을 비롯한 모든 업무를 관장하게 된다.

직원의 직급과 호봉에 대한 내용도 있다. ‘○○○ 간호조무사 : 생활지도원 선임 22호봉’, ‘○○○ 학예실장 : 생활지도원 선임 6호봉’, ‘○○○ 사회복지사 : 생활지도원 직원 4호봉’. 이를 8월부터 적용하라고 요구했다. 순수한 의도의 공익적 제보로만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직원들의 요구사항에는 나눔의집의 향후 방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서만 설정함’, ‘할머니들 프로그램 및 케어에 대한 권한을 직원들에게 위임함등 인사권을 비롯한 법인 및 시설의 운영권을 침해한다는 논란이 될 수 있는 요구가 포함돼 있다.
 

공익제보자로 알려진 내부고발 직원들이 내부 문제를 제기하면서 자신들의 요구대로 조직을 구성하도록 종용하고 호봉, 직급 등 직원 처우개선까지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내부 직원들이 연명으로 지난해 7월 나눔의집 법인 이사진에 보낸 문건 ‘제안서’에 담겨 있는 조직도.
공익제보자로 알려진 내부고발 직원들이 내부 문제를 제기하면서 자신들의 요구대로 조직을 구성하도록 종용하고 호봉, 직급 등 직원 처우개선까지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내부 직원들이 연명으로 지난해 7월 나눔의집 법인 이사진에 보낸 문건 ‘제안서’에 담겨 있는 조직도.

운영권 침해 논란은 지난 522일 벌어진 사건에서도 드러난다. 나눔의집 상임이사 성우스님은 법인과 시설의 업무공간과 회계를 분리하라는 광주시와 경기도의 감사 지적사항에 따라 직원들이 갖고 있는 통장, 이사장 공인인증서 및 OPT보안키, 회계서류 등 문건과 자료를 법인 사무실로 반납할 것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

법인 회계사무원 전 모 씨는 공익제보자임을 내세워 사무공간을 법인 사무실로 옮길 수 없고 회계관련 자료도 넘길 수 없다는 답변을 들어야 했다. 계약직 직원인 사무원이 대표자의 공인인증서와 OPT보안키, 통장 등을 관리하는 권한을 행사하며 인계를 거부하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일부 언론은 지자체 감사 지적사항에 따라 절차에 맞게 시정 조치를 취하려는 법인 이사회에 내부고발자에게 불이익 조치”, “겁박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일방의 의견을 받아쓰기에 급급한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자극적 표현을 동원해 문제를 부각시키는데만 열을 올리는 무책임한 보도행태의 반복이라는 고질적 문제까지 덧붙여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내부고발 직원들은 나눔의집에 대한 불교계의 관심을 반영한 교계 언론의 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 자신들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주는 언론의 취재에만 응한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대월 학예사는 불교신문과의 통화에서도 불교신문의 취재에는 답변하지 않겠다며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지난해 7월의 내부고발 직원들이 작성한 제안서 문건의 사실관계와 의도 등과 관련한 불교신문 서면 취재에 대해서도 답변하지 않았다.

법인 이사 화평스님은 미숙한 운영과 행정 미비 등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내 바로잡아 나가겠다나눔의집 정상화를 위해 법인 이사회 뿐만 아니라 시설의 직원과 모든 관계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봉영 기자 bypark@ibulgyo.com
이경민 기자 kylee@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