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신각집회는 선거용, 폭력까지…판세 뒤집으려 선거 개입”

보신각 집회에 참석했던 이들은 종단의 선거법을 태우는 폭력성을 드러낸데 이어 부처님도량 조계사를 향해 계란을 투척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공명선거 감시해야 할 이들이
특정후보 향해 비방·흑색 조장

금권 의혹·선거법 위반은 눈감고
특정후보에 대해서만 집중 공격 


"공정성·명분 잃고 설 자리도 잃을 것"

적폐청산과 종단개혁을 주장하는 이들이 제35대 총무원장선거를 흑색과 비방전으로 얼룩지게 하고 있어 시민단체로서의 건전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나아가 특정후보에게 불리한 선거판세를 뒤집기 위해 적폐청산과 종단개혁을 주장하며 선거 국면에 접어든 조계종을 혼란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의혹과 분석이 맞아떨어지는 듯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선거국면에 접어들자 선거에 집중해 특정후보만을 공격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유력후보로 꼽히는 한 스님을 겨냥한 집중적인 문제 제기에서 잘 드러난다.

보신각집회를 비롯해 조계사 앞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단체는 적폐청산시민연대다. 이 단체는 참여불교재가연대, 바른불교재가모임, 정의평화불교연대 등 청정승가종단개혁연석회의 내 일부 단체들과 명진스님을 옹호하는 시민단체가 결합한 기구다.

적폐청산시민연대는 9월27일 해종언론으로 규정된 불교닷컴이 제기한 설정스님 명의 재산과 관련해, 수덕사가 이를 반박하자 또다시 이를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다. 학력 문제까지 재거론했다. 제35대 총무원장 후보자에 대한 존중은커녕 미등록사설사암이라는 억지주장을 펼쳤다. 어떻게든 흠집을 내 타격을 입히려는 의도라는 의혹의 눈초리가 적지않다.

특정후보 비방 일간지 광고 나오자
"이건 아니다" 분노 폭발 "책임 물어야"

9월30일 경향신문에 이들이 낸 광고가 실렸다. 제35대 총무원장 후보 설정스님에 대해 “총무원장 자격이 없다”, “불자들 창피해서 얼굴을 못들겠다”는 내용이다. 특정후보에 대해 흠집내기와 망신주기이자 나아가 사퇴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이 광고 소식이 전해지자 종단내 스님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심정적으로 종단의 내부 문제점에 대해 문제인식을 갖고 있는 스님들까지도 "이건 아니다"며 자조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호남지역의 한 교구본사 주지스님은 “축제로 치러져야할 종단수장을 선출하는 총무원장 선거가 흑색과 비방으로 얼룩지고 있다”며 “그 누구도 종단을 이렇게 망가뜨려선 안된다. 외부세력까지 들어와 총무원장 선거를 역대 최악으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를 주도하고 참여하고 있는 승려들에 대해서도 최악의 선거로 만든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덧붙였다.

교구별 선거인단 선출이 한창인 9월28일은 시민연대에 결합한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명의의 중앙선관위의 선거관리 업무를 선거방해 행위라며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가 발표됐다. 선거관리를 하고 있는 중앙선관위에게 되려 선거방해 행위를 하고 현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돕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이 단체는 9월21일에도 특정후보의 학력과 관련해 사기죄 등으로 고발했다.

적폐청산 외치지만 스스로 적폐 덩어리
정작 그 안엔 징계자들 부도덕한 인물 수두룩 

이들의 행태가 의심받는 이유는 한 방향으로만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총무원장 선거에서 중앙선관위는 기호2번 수불스님에 대해 출마선언의 내용이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한다며 선거법 위반으로 호법부에 징계심판을 요청했다. 또 이 후보가 일부 교구본사를 찾아 직접 금품을 건넨 점에 대해서도 조사를 의뢰했다.

적폐청산 외치지만 스스로 적폐 덩어리
정작 그 안엔 징계자들 부도덕한 인물 수두룩 

종단총본산 조계사 향해 계란 투척
불제자라면 있을 수 없는 일 '만행'

하지만 이들 단체는 금권선거와 사전선거운동에 대한 지적은 일체 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특정후보만을 향해 고발과 성명을 남발함으로써 선거를 비방과 흑색전으로 몰아가고, 제기된 금권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선거가 공정하고 공명하게 이뤄지도록 감시해야할 시민사회 단체들이 오히려 선거에 개입해 특정후보에 타격을 주는 행태로 비춰지는 이유다. 이로 인해 선거 때만 되면 종단과 승가의 위상은 내팽개치고 자신들의 이익과 이해관계를 좇는 구태의 반복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진다.

징계자들이 여기에 가세한 점 역시 순수성을 의심받게 하고 있다. 봉은사 주지 재임시 직무비위와 종단과 승가에 대한 비방으로 제적된 명진스님을 비롯해 혼인사실이 드러나 제적된 무송스님, 무단 사회법 제소 등으로 제적된 대안스님, 주지 몰래 성보문화재를 빼돌렸다가 들통나 징계받은 강설스님, 종단과 승가에 대한 비방으로 징계된 도정스님 등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반성 보다는 종단에 대한 공격을 일삼는데 주도하거나 가세해왔다. 특히 명진스님의 경우 자신을 지지하는 외부세력이 종단에 대한 무차별적인 비난을 쏟아내는데도 이를 끌어들이거나 방조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9월28일 보신각법회 참가자들이 조계사를 향해 계란을 투척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교도들을 끌어들여 그들이 종단을 뒤엎겠다고 공공연하게 떠들어댄 뒤 발생한 충격적인 사건이다. 종단의 수장을 구속하라고 외치는 보신각집회가 급기야 폭력시위로 변질되고 훼불행위까지 일삼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본색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한 중앙종회의원 스님은 “보신각집회가 판세를 뒤집으려는 선거용 집회라는 의심이 확신으로 바뀌고 있다. 특정후보에 대한 공격으로 그들 스스로 공정하지 못하는 것을 증명한 것”며 “지나치고도 무례한 선거개입으로 종단의 선거 분위기를 흐리는 이들은 사자충과 다르지 않다. 공정성과 명분을 잃고 이제는 설 자리 마저 잃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