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촛불' 집회.

'범불자결집대회'도 불참 결정…폭력, 특정후보 비방에 고개 돌려
'촛불' 집회, 이교도 외부세력 징계세력 안국선원 신도만 남게돼

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신대승불교네트워크 등 종단의 출재가 단체들이 이른바 ‘적폐청산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와의 결별을 선언했다. 35대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특정후보를 공개적으로 비방하는 '일간지 1면 광고게재'와 시민연대가 주도한 9월28일 촛불집회 당시의 '조계사 계란투척 사건'이 결정적인 이유다.

시민연대의 반불교적 문제해결방식에 회의감을 드러낸 단체들은 시민연대가 총무원장 선거 하루 전인 오는 10월11일 우정국로에서 열겠다는 ‘범불자결집대회’에도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특히 이는 단체들이 소속된 ‘청정승가 구현과 종단개혁을 위한 연석회의’ 차원의 불참 선언이어서, 이교도 등 외부세력 중심으로 이뤄진 시민연대의 동력은 급격히 떨어질 전망이다.

전국선원수좌회 공동대표 의정스님은 오늘(10월2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난 주 장로선림위원들의 결의를 통해 앞으로 (시민연대가 주최하는) ‘촛불집회’에는 나가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향후 시민연대와 함께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민연대 측에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종단을 개혁해야겠다는 젊은 수좌들의 혈기로 승려대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뜻을 접기로 했다”고 말했다. 의정스님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폭력은 안 된다고 신신당부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벌어졌다”며 “부처님 법에 어긋나는 방식으로 과격하게 일을 처리하는 건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명예대표 법안스님 역시 “범불자결집대회는 우리 단체와 뜻이 맞지 않아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입장을 전했다. 스님은 “특정후보를 지지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는 것을 원칙으로 해왔다”며 “특정후보를 비방하는 시민연대의 광고는 실천승가회를 포함한 (이하 연석회의)의 지향성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적폐운동을 넘어 제도개혁, 종법개정 등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9월28일 촛불집회 당시 참가자가 조계사에 계란을 투척했다.

연석회의에 동참하고 있는 박재현 신대승네트워크 협업센터소장 또한 “(특정후보를 노골적으로 인신공격하는) 경향신문 광고는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총무원장 선거 불개입’이 연석회의의 원칙인 만큼 이번 범불자결집대회는 연석회의가 적폐청산시민연대와 공동 주관하지 않고 시민연대 차원에서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석회의와 시민연대에 공동으로 소속된 개별단체가 참가하는 건 막을 수 없지만, 연석회의 차원에서는 불참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적폐청산시민연대는 총무원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1번 설정스님의 신상을 공격하는 내용의 광고를 ‘경향신문(9월30일자)’과 ‘한겨레(10월2일자)’ 1면에 잇따라 게재한 바 있다. 지난 9월28일 제9차 촛불집회에선 참가자들이 성스러운 부처님 도량인 조계사 일주문에 달걀을 마구 던진 데다, 자기들끼리 욕하고 싸우는 모습을 보여 불자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