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 23일 지적

GBC·영동대로 개발 통합한 환경영향평가 실시 필요

서울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까지 이어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사업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조계종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지현·원명스님)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일대에 대규모 개발이 추진되면서 이 일대 심각한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영동대로 일대는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되면서, 구 한전부지에는 569m(105층) 높이의 현대차 글로벌비지니스센터(GBC) 개발계획이,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에 이르는 지하 950m 구간에는 초대형 규모의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계획이 추진 중이다.

봉은사 대책위는 특히 GBC가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영동대로 개발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 사업이 동시에 진행될 경우, 봉은사를 비롯한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 SO₂, NO₂ 등) 배출과 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봉은사의 목조·석 조문화재의 훼손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한 지하 환승센터 구조물은 지하 수맥을 차단하는 댐 역할을 하게 돼 주변 지반 침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주변 교통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물질과 함께 지하공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우려했다.

이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사업에 필요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토대로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받아 도출한 결론이다.

사업자·관계기관·봉은사 참여하는

주민대표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해야

이에 봉은사 대책위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봉은사의 역사문화 환경을 충분히 고려한 개발 계획을 추진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했다.

이를 위해 좀 더 객관적인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자와 관계기관(서울시·환경청), 봉은사를 포함한 주민대표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초대형 개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에서 1년 이상 현장 데이터 실측의 필요성과 함께 현대차 GBC와 영동대로 개발을 통합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봉은사 대책위는 이러한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정리해 오는 24일 서울시에 서면으로 주민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봉은사 대책위는 “서울시가 시민 안전과 조화로운 도시개발을 형식적으로만 내세우고, 초고층 초대형 개발로 인한 국민적 안전문제를 외면해선 안 될 것”이라며 “현대차 또한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채 개발을 강행한다면 강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영동대로 통합개발은 삼성역사거리에서 코엑스사거리 구간에 국내 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와 문화·상업시설 등을 갖춘 공공인프라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3년까지이며 사업비는 1조238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길이 950m, 폭 70m, 깊이 51m, 지하 6층으로, 연면적은 15만391㎡다. 층별로 지하 1층 시민 편의공간, 지하 2층 도심공항터미널, 버스환승센터, 지하 3층 주차장, 지하 4~6층 통합역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