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차원 제도 보완…지역 불교계 관심도 절실

최근 특정 종교를 찬양하는 국립‧시립합창단의 종교 편향적 공연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종교편향 행위 근절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지역 불교계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사진은 종교편향 공연으로 논란을 빚은 대구시립합창단 공연 모습. 사진 = 대구시립합창단 유튜브 캡쳐.
최근 특정 종교를 찬양하는 국립‧시립합창단의 종교 편향적 공연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종교편향 행위 근절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지역 불교계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사진은 종교편향 공연으로 논란을 빚은 대구시립합창단 공연 모습. 사진 = 대구시립합창단 유튜브 캡쳐.

최근 특정 종교를 찬양하는 국립‧시립합창단의 종교 편향적 공연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종교편향 행위 근절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공공영역에서의 종교편향 행위 근절과 종교평화를 위해 지자체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과 지역 불교계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구시립합창단은 창단 40주년 공연을 진행하면서 기독교 찬양 일색의 곡을 공연한 데 이어 부처님오신날 하루 전날인 5월18일 앵콜공연 ‘오페라 합창의 향연’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동화사, 대구불교총연합회 등 지역 불교계의 문제 제기로 공연을 취소했다.

이후 동화사, 대구불교총연합회의 문제제기에 이어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공문을 대구시에 발송했고, 대구시는 동화사를 찾아 사과하며 종교화합 자문위원회 구성 약속, 시립예술단 설치 조례 및 운영규칙에 자문위원회 관련 내용을 명문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시립합창단도 6월24일 제182회 정기연주회 ‘위로의 메시지’를 개최하며 특정종교를 찬양하는 공연을 펼쳐 범어사, 부산불교연합회가 즉각 문제제기에 나섰다. 이에 부산시는 7월2일 범어사를 찾아 부산시립합창단의 종교편향 공연사실을 확인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포항시립합창단도 6월15일 제112회 정기연주회를 예정했으나 포항불교사암연합회의 종교편향 항의로 공연을 취소했다. 국립합창단의 역시 2013년부터 진행한 정기공연에서 전곡이 기독교 종교음악으로만 편성된 공연이 25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립‧시립합창단의 특정종교 찬양 공연은 잊을만하면 제기되는 문제였다. 특히 연말을 맞아 지자체가 개최하는 송년음악회, 연주회의 경우 찬송가 등 특정종교를 찬양하는 내용의 곡들로 구성되는 일이 대부분이었다. 지역 불교계가 나서 문제를 제기하더라도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은 미흡했다. 단순히 지휘자 개인의 문제나 일탈로 치부하며 안이하게 대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반복되는 합창단의 종교편향 공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영역에서 종교적 색채가 짙은 공연이 국민들이나 불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공연 내 종교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감독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시정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도 마련돼야 한다.

종단 역시 총무원 사회부와 종교평화위원회를 중심으로 전국 지자체에 재발 방지를 위해 제도 보완을 요구하는 한편 연구 용역을 통해 전국 국립‧시립합창단의 특정 종교 찬양 공연 사례에 대한 연구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국 교구본사나 지역 불교연합회 등의 적극적인 관심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물의를 빚은 대구, 부산, 포항의 사례와 같이 지역 불교계의 관심과 노력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조계종 종교평화위원장 도심스님은 “대다수 곡들이 서양음악에 근원을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공공영역에서 특정 종교를 찬양하는 내용의 공연을 하는 것은 다른 종교를 갖고 있는 이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는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지자체가 앞장서서 종교편향 공연이 이뤄지지 않도록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자문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한 대구시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님은 “교구본사 등 지역 불교계에서도 적극 관심을 갖고 대응해 주시고 종평위와 함께 내용을 공유해 주시길 바란다. 앞으로도 공공영역에서 발생하는 종교 편향 행위를 막기 위해 노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