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경 동국대 조경학과 교수(왼쪽)가 정부의 일방적인 자연공원법 개정에 맞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종단 차원의 대책마련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총무원장 표창을 받았다. 총무원장 스님을 대신해 대리 시상한 수암스님(조계종 환경위원장, 사진 오른쪽)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정부의 자연공원법 개정 맞서
종단 종책 수립 공로 ‘인정’

이영경 동국대 조경학과 교수가 정부의 일방적인 자연공원법 개정에 맞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종단 차원의 대책마련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을 받았다. 이 교수는 지난 14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분과 회의실에서 열린 조계종 환경위원회 13차 회의에서 환경위원장 수암스님으로부터 표창장을 전달받았다.

이 교수는 종단의 환경위원으로 활동하며 국립공원 내 전통사찰 보존지에 대한 바른 인식정립과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는다. 무엇보다 다수의 관련 강연을 통해 종단 구성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종단의 정책에 기여한 점도 인정받았다. 이 교수는 “불자로서, 전문가로서 그리고 종립대학의 한 구성원으로서 종단의 종책 개발에 이바지한 것일 뿐”이라며 “앞으로 종단의 환경 현안과 종책개발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1996년부터 환경위원회 전신인 사찰환경 보존위원회 활동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사찰 환경 보존과 자연공원 연구를 비롯해 불교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학문적 기초 연구에 진력하고 있다. 이 교수는 그간 조계종 환경위원장 표창(2009년), 총무원장 표창(2010년), 제25회 포교대상 공로상(2013년), 영축문화대상 학술문화상(2018년)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