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문

불기 2561 (2017).8.19 토

사이드바 열기
상단여백
HOME 사회&국제 사회일반
불교닷컴 '국정원 결탁 의혹' 해명 안하나 못하나1800일째 취재거부 중인 불시넷 “현재까지도 의혹 해소 안돼”

종단이 <불교닷컴>을 해종언론으로 지정하고 취재제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해당 매체가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대로라면 종단의 해종언론 지정에 앞서 1800여 일 가까이 <불교닷컴>에 대한 취재거부를 이어오고 있는 불교시민사회의 행보도 언론탄압으로 볼 수 있을까.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는 8월11일 현재 1790일째 보도자료 배포, 보도 요청 중단 등 <불교닷컴>에 대한 취재거부를 이어오고 있다. 불시넷을 비롯해 회원 단체들 역시 단체 자율적으로 판단에 의해 보도자료 배포 중단 등을 실시하고 있다.

불시넷이 <불교닷컴>에 대한 취재 거부를 천명한 것은 지난 2012년 7월. 당시 불시넷은 △<불교닷컴>과 국정원 직원 간 정보거래 의혹 △멸빈자가 대표로 있는 단체와의 금전거래 △거짓광고를 통한 불법적인 후원인 모집 등 각종 의혹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불교닷컴>의 해명을 요구해왔다. 이와 함께 불시넷은 의혹에 대한 진위를 규명하기 위해 대화마당을 제안했지만 <불교닷컴>이 대화마당에 불참하면서 의혹 해명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불시넷은 2012년 9월 입장문을 통해 “보도 요청 중단과 취재 시 불응 등 거부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입장 발표 이후 불시넷은 관련 의혹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판단해 현재까지 취재거부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유지원 불시넷 운영위원장은 “당시 제기됐던 의혹들이 해명도 안됐고,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보도자료 배포 중단 등 불교닷컴에 대한 취재거부는 유효하다”며 “지금이라도 관련 의혹들이 해소된다면 취재거부 역시 변화가 있을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다”고 밝혔다.

엄태규 기자  che11@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태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산 2017-08-11 23:51:13

    종교 때문에 여러 곳에서 테러가 발생해서 엄청난 문제가 있다.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종교가 합리적으로 변해야 하고 그러려면 과학이 종교를 올바른 길로 안내해야 한다. 종교가 잘못된 것은 과학 자체에 오류가 많아서 과학이 종교의 모순을 명쾌하게 밝혀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올바른 과학이론이라면 하나의 이론으로 물질과 생명, 거시와 미시, 과거와 미래를 구분하지 않고 우주와 자연은 물론 사회와 종교까지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삭제

    • 이산 2017-08-11 23:49:56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뒤집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면서 그 이론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주겠다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대한민국의 과학자들 중에서 아무도 반론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로 융합한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의 기원과 생명의 본질을 명쾌하게 설명하면서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이기일원론과 연기론)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했다. 이 책은 형식적으로는 과학을 논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인문교양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과 지식은 물론 철학과 가치관도 바뀐다.   삭제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SNS에서도 불교신문
      뉴스를 받아보세요"

      kakaostory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