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씨 “조계종 김정은 체제 버금” 막말

재가불자 모임서 종단 비방·스님 모독 난무

명예훼손으로 실형 선고를 받은 전 국회의원, 개신교계 극동방송 PD로 근무했던 방송인, 종교 중립이 요구되는 공직자. 지난 3월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열린 바른불교재가모임(상임대표 우희종) 창립법회에는 ‘청정승가와 수행공동체 회복을 위한 재가불자들의 모임’이라는 취지가 무색하리만큼 불자와는 거리가 먼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자리를 채웠다.

바른불교재가모임은 이날 김종규 교단자정센터 원장과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장, 조윤예 여성가족부 서기관 등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이날 법회에는 ‘정봉주의 전국구’ 운영자 정봉주 전 국회의원, 방송인 김용민 씨, 허태곤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 김형남 교단자정센터 대표, 윤여창 서울대 교수불자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바른불교’를 만들겠다는 재가불자들과 어울리지 않는 인사들이 참석한 것과 관련해 본지 확인 결과, 모임의 운영 취지와 활동계획 등을 알지 못하고 학연과 지연 등의 이유로 초청된 사람이 다수였다. 본지와의 인터뷰에 응한 바른불교재가모임의 한 관계자는 “모임의 활동 방향과 계획을 사실상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친분 있는 분의 추천으로 참석하게 됐다”며 “모임 취지에 일부 동의는 하지만 과격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는 “불교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기 위한 만남이라고만 생각했다”며 “피켓 시위를 하고 특정 교계언론에게만 기고를 하는 등의 참여방식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의 견해와 주최 측의 이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희종 대표는 이날 창립선언문에서 “사회악이 돼가고 있는 타락 승가에 대한 견제와 청정승가 회복을 위해 동력을 활성화 시킬 것”이라며 “정치권력과의 유착과 특정 계파 간 분열과 야합 등으로 빚어지는 종단 추태를 더 이상 방관하지 않겠다”고 대중을 선동했다.

이날 정봉주 씨는 축사에서 “스님들은 세월호 참사를 외면한 비겁자” “조계종은 김정은 체제와 버금가는 집단” 등의 수위 높은 발언을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에 불교계 스님과 재가불자들의 날선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일감스님은 “불교에 새바람을 일으켜보자고 모인 자리에서 마치 종단 전체가 부도덕한 것처럼 발언한 것 자체가 의심스럽다”며 “그동안 종단에서 이런 문제들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될 수 있으면 대응하지 않고 설득하는 작업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흐름을 볼 때 더 이상 정상적인 대화가 통하지 않겠다고 생각한다. 발언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법적 대응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관련기사 3면

[불교신문3095호/2015년4월8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