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6~9일 서울 학여울역 SETEC…조계종 주최

불교신문ㆍ불광 공동주관

서울시장 문체부장관 문화재청장 등 참석

개막식부터 관심 집중

현전하는 불교산업과 문화, 예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불교, 살아있는 전통문화의 꽃’ 2014 불교박람회가 오늘(3월6일) 오후2시 서울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막식을 갖고 4일간의 여정을 시작한다.

조계종이 주최하고 불교신문사, 불광출판사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 개막식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나선화 문화재청장, 이근복 문화재기능인협회장 등이 참석한다.

첫 회 5만 여명이 넘는 관람객을 유치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박람회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기대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부스 판매율이나 사전등록률이 급증한 것이 이를 반영한다.

총무원장 자승스님도 “많은 시민들이 동참해 불교산업 활성화와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어 내고 침체된 관련 산업의 부흥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불교박람회를 응원하고 있다.

불교박람회가 한국불교문화의 정수를 만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이날 개막식은 전통적인 불교의례로 시작한다.

조계종 어산어장이자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3호 경제어산 보유자 동주스님과 한국불교전통의례전승원 스님들이 오프닝 공연에서 복청게, 천수바라, 도량게 작법, 법고무 등 을 선보이며, 불교음악과 의식의 장엄함과 아름다움을 전한다.

개막식에는 지난해 전시회에서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은 단체에 대한 시상도 진행한다. 수인 사진촬영 등 우수콘텐츠로 인기를 모았던 봉은사가 총무원장상을 수상한다. 또 우수참가단체로 선정된 문화재기능인협회에 공로패를 수여하며, 우수참가업체 3곳을 선정해 시상한다.

9일까지 이어지는 전시기간에는 차문화대전, 불교출판문화협회전, 문화체험전, 불교산업 전통산업전, 국제불교전, 자비나눔전 등이 진행된다. 불교미술의 전통과 현대를 망라한 붓다아트페스티벌과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을 만날 수 있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의 ‘삶에 향기를 붓다’도 눈길을 끈다.

문화프로그램과 강연도 준비돼 있다. 7일 오후1시 가릉빈가소리 찬불공연단이 공연한다. 오후3시부터 목운한옥 이광복 도편수와 비로건설 한진석 대표가 불사실무를 주제로 강연한다. 8일 오후4시부터는 연등퍼레이드가 펼쳐진다. 올 연등회 제등행렬에 선보일 연등을 미리 만나보는 시간으로, 불광사 신도들이 제등행렬을 한다.

이에 앞서 오전11시 종단 교육아사리 명법스님이 ‘불교미술은 어떻게 포스트모던을 만나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오후1시에는 한국명상심리상담연구원 서광스님이 ‘치유하는 불교읽기’에 대해 법문한다.

9일에는 오전11시 행불선원장 월호스님이 ‘삶은 환타지다’는 주제로 법문하며 오후1시 가덴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자셉린포체가 ‘불성과 자애명상’에 대해 강연한다. 오후3시부터는 사찰음식대축제 경연대회 시상식에 이어 폐막식이 봉행된다.

[불교신문 2990호/2014년3월5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