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아이 마음을 내 마음처럼 자라게 할까

크리스토퍼 윌라드 지음, 김미정 옮김/ 불광출판사
크리스토퍼 윌라드 지음, 김미정 옮김/ 불광출판사

세계적 명사들 추천한
마음챙김 이론과 실천
모두 아우른 ‘안내서’

“어린 아이도 얼마든지
마음챙김 익힐 수 있다”

일상에서 간단한 실천만으로도 스트레스·우울·불안 등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력·면역력·만성통증·심혈관 기능 같은 신체적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면 어떨까? 그리고 세계 최고의 수재들이라는 하버드 대학생들도 앞다투어 배우고 있는 기술이 있다면?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부모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혹은 또 다른 양육자가 이 말을 듣는다면, 아마 가장 먼저 자신이 돌보는 아이에게 이것을 전해주고 싶을 것이다. 이 기술이 아이들이 바르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큰 힘이 될 것이고 평생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보스턴에서 활동하는 심리학자, 교육 상담가이자 15년 넘게 명상을 수련해 온 명상가인 크리스토퍼 윌라드가 최근 펴낸 <어떻게 아이 마음을 내 마음처럼 자라게 할까>는 이러한 기술을 일상에 녹여내는 방법을 담은 ‘마음챙김(Mindfulness)’ 안내서다. 이 책에는 실패와 좌절 앞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단단하고 유연한 마음을 기르는 씨앗이 담겨 있어 주목된다.

미국 출신 명상가인 크리스토퍼 윌라드가 최근 마음챙김 안내서 ‘어떻게 아이 마음을 내 마음처럼 자라게 할까’를 최근 출간했다. 사진은 7월29일부터 30일까지 제18교구본사 백양사에서 열린 제1회 어린이를 위한 백양사 마음캠프.
미국 출신 명상가인 크리스토퍼 윌라드가 최근 마음챙김 안내서 ‘어떻게 아이 마음을 내 마음처럼 자라게 할까’를 최근 출간했다. 사진은 7월29일부터 30일까지 제18교구본사 백양사에서 열린 제1회 어린이를 위한 백양사 마음캠프.

저자에 따르면 국내외에서 수많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 마음챙김의 여러 가지 이로움이 알려졌으며, 의료·교육·비즈니스를 포함해 생활 전 영역에 결합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이 좋은 삶의 기술을 어떻게 하면 어린아이들에게 전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럼에도 대다수 사람이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들에게 마음챙김 같이 정적인 수련법을 가르치는 것이 쉽지 않다. 아이들은 어른만큼 한 자리에 오래 가만히 있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진다. 또 금방 지루해하고 싫증을 낸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마음챙김을 가르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면 아주 어린 아이도 얼마든지 마음챙김을 익힐 수 있다.

마음챙김에 대한 정의는 전문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모두가 인정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의도적으로 주의 기울이기’, ‘지금 이 순간과 접촉하기’, ‘판단하지 않고 받아들이기’이다. 이 세 가지 요소를 담고 있다면 일상에서 자유롭게 마음챙김을 응용할 수 있다. 하버드에서 강의하는 마음챙김 전문가, 심리학자, 교육 상담가인 저자는 널리 검증된 최고의 마음챙김 연습법을 소개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보라”고 제안한다. 아이들 기질은 제각각이고 각자 처한 환경도 달라서 모든 아이에게 완벽한 절대적인 연습법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보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같이 연습하면서 자기만의 마음챙김법을 발견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야말로 아이에게 마음챙김을 전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특히 이 책은 존 카밧진(매사추세츠대학교 교수), 크리스토퍼 거머(하버드 의대 교수), 크리스틴 네프(텍사스대학교 교수), 잭 콘필드(현존하는 영성 지도자 100인), 타라 브랙(임상심리학자), 수잔 카이저 그린랜드(이너키즈 설립자) 대니얼 시겔(발달 정신과 의사) 등 세계적인 마음챙김 지도자의 가르침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들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마음챙김 연습법 70여 가지를 어린이, 청소년 전문가인 저자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소개해 더욱 가치가 있다. 또한 아이의 기질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연습을 먼저 해볼 수 있도록 책 뒷부분(부록)에 불안, 우울, 집중, 스트레스, 트라우마, 회복력, 정서 지능, 충동 조절 등 각 명상법이 가져다주는 주요 효과를 약어로 표시해 두었다. 마음챙김의 정의와 과학적 효과, 아이들에게 마음챙김을 설명하고 가르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이 책은 마음챙김에 관한 모든 것을 아우르는 최고의 실용서이자 자녀 양육서로 추천할 만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