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 특집
​​​​​​​“깨달음으로 대화합 이루자”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정사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정사

오늘은 불기2565년 거룩하신 부처님의 탄신일입니다. 이번 부처님오신날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의 긴 터널 속에서 다시 맞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전 세계는 인류가 공동으로 처한 방역과 경제의 대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 노력에 온 힘을 모았으며 그 결과 이제 그 끝이 조금 보이는 곳에 다다랐습니다. 하지만 종착지를 앞두고 희망의 결실을 사유화하려는 일부의 지나친 경쟁과 이기적 행태는 또 다른 갈등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이번 코로나19사태는 탐진치에서 비롯된 이기의 인연을 누겁 동안 쌓아 온 공업의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유일한 해법은 대지혜로써 완전한 자비와 평등의 이치를 우리 모두가 깨닫고 구현해내는 것뿐입니다.

일체 세간 모든 현상은 모두가 다 부처님의 설법이므로 지금의 고난은 참회의 거울이자 서원의 깃발입니다. 정진의 높은 고개를 바로 넘는다면 나눌수록 불어나고 함께 할수록 깊어지는 기적을 현실세상에서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불자와 국민, 그리고 전 인류는 이제 불신과 불안이 만들어 낸 어둠을 걷어내고 부처님의 마음과 눈으로 현실을 크게 품어 안아 진정한 깨달음으로 대화합을 이루는 대전환의 계기를 다함께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불자와 진언행자 여러분! 오늘 불기2565년 거룩한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대지혜의 빛을 전하신 부처님의 크신 위력에 다같이 감탄하고 예경합시다.

2600여 년 전 이 땅에 나투시어 만생명의 진정한 화합과 행복의 길을 몸소 보여주신 부처님의 은혜를 다같이 찬탄하며 봉축합시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