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신도회 ‘1인1성전 갖기’ 캠페인 본격 전개

불교성전 카드뉴스 배포
인증 사진전·사경·독후감
UCC 공모전 등 함께 전개
​​​​​​​온·오프라인서 구매 가능

중앙신도회가 올해 ‘1불자·1불교성전’ 캠페인을 펼치기로 한 가운데, 성전을 수지한 신경희, 김정우 부회장이 주윤식 회장<사진 왼쪽>과 함께 인증샷을 찍은 모습. 

조계종 중앙신도회(회장 주윤식)가 올해 전국 불자들을 대상으로 종단본 <불교성전> 갖기 캠페인을 펼친다.

경율론 삼장의 정수를 추린 불교 종합 지침서인 성전을 독송하며 불교를 제대로 알아 공부하며 자비보살행을 실천하는 불자 양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중신회는 이번 캠페인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근 연 대의원 총회를 통해 이러한 주요 활동 계획을 확정했다.

‘1불자·1불교성전’이라는 제목으로 펼쳐질 이 캠페인은 사찰 및 불자들에게 성전을 직접 보급해 종도로서의 정체성을 높이고 올바른 신행생활을 이끌어가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매일 수지 독송하며 부처님 가르침을 생활에 적용하고 어떻게 이를 삶의 지표로 삼을 것인지를 앞장서 이끈다는 방침이다.

중신회는 전 종도가 한 권의 성전을 수지하는 운동을 보다 짜임새 있게 추진하기 위해 추진계획도 확정했다. 우선 적극적인 홍보 차원에서 불교성전 카드뉴스를 제작 배포한다. 초기부터 대승경전, 선어록 등을 망라해 특정 주제 안에서 다양한 시대의 불교 교리를 만날 수 있는 성전 특징을 십분 살려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해 배포함으로써 콘텐츠 가치를 높여나간다. 또한 기본 교리와 실천덕목, 수행법을 안내해 각종 법회에서도 봉독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불교성전 기획위원들도 앞서 있었던 연찬회 자리에서 “팔만대장경의 핵심만을 모은 성전을 정기적으로 독송하면 부처님과 내가 경전 말씀으로 하나가 되는 최고의 수행법이 될 수 있다”며 “물질문명의 이기 속에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정신적 지침서가 될 수 있다”며 성전을 자신 있게 추천했다.

사경이나 감상 공모전, 인증사진전 등 신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적극 실시한다. 중신회에 따르면 종단 차원에서 처음으로 성전이 만들어진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히도록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책과 함께 찍은 인증샷을 SNS, 해쉬태그, 카톡, 문자로 발송하면 소정의 사은품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불교성전 손글씨 공모전도 계획하고 있다. 손과 마음으로 읽는 성전을 주제로 본문 내용을 정성스럽게 필사해 제출하면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한다는 계획이다. 출판 기념 사진정 등도 열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불교성전 독후감·UCC 공모전 등도 열 예정이며 릴레이 독송 이벤트도 계획 중이다.

주윤식 조계종 중앙신도회장 “첫 종단본 불교성전이 만들어 졌는데 불자라면 누구나 하나씩 성전을 수지해 재적사찰 뿐만 아니라 각자의 신행공간에서 독송하며 행복한 신행생활을 이어갔으면 한다”며 “불교를 공부하고픈 일반인들도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할 것 같다”며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펼칠 것을 약속했다.

불교성전은 인터넷 서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불교용품 전문매장에서도 구매가능하다. 서울 조계사 맞은편 템플스테이 건물 지하에 자리한 불교전문서점 향전과 조계종 전법회관 1층 승소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서울 봉은사, 평창 월정사, 대구 동화사, 한국불교대학 관음사,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 등 전국 10여개 주요 사찰서점, 조계종 사업지주회사 도반HC 직영 강화 보문사 등에서도 성전을 만날 수 있다.

한편 중신회는 불교성전 보급과 함께 중앙신도회는 불자역량 결집을 위한 정보화 사업에도 나선다. 전국 사찰과 불자 경제인 등을 대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각종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면서 불자 네트워크를 만드는 작업이다. 이밖에 지난해 온택트로 첫 선을 보인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을 올해도 실시하는 한편, 지역불교문화 UCC 제작 등의 공모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 행복바라미 모금액 확대를 위해 보다 다양한 모금 방식을 개발해 불교계 대표 공익캠페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불교신문3660호/2021년4월6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