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마 다행?

정유제 지음/ 올리브그린
정유제 지음/ 올리브그린

걱정, 상실, 질투, 욕심 등과 같은 우리의 일상에는 타인에게 털어놓기 힘든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의 멍에가 있다. 이러한 감정은 종종 우리를 힘들게 하기도 한다. 밀교신문 편집국장 출신으로 2010년 계간 종합문예지 <시와 에세이> 신인상을 수상하며 소설가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정유제 작가의 신간 <그나마 다행?>에 수록된 10편의 단편에는 바로 ‘그 멍에’를 짊어진 주인공이 등장한다. 그리고 이를 극복하는 여정을 부처님 가르침에 투영한 담백한 문체로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을 부제로 ‘지호락(知好樂)을 알고, 낙출허(樂出虛)를 배우다’로 삼은 이유도 남다르다. 저자는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한 수 위이고, 좋아하기만 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이 상수라는 뜻으로 ‘지호락’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 ‘긍정함이 삼밀’이라는 말을 좋아해서 이 또한 긍정적으로 취해본 나름의 해석이라고 한다. 낙출허도 마찬가지다. 비워내는데 즐거움이 있다는 말로 내려놓고 나누는 일을 의미한다. 방하착이라는 말로도 대체될 수 있는 수행방편처럼 귀하게 간직하는 말이라고 소개했다.

저자는 “소설 한 편을 잉태한 다음 기르고 낳아서 독자들 앞으로 떠나보내는 과정은 진통의 연속이었다”면서 “그 고통을 알면서도 좋아하고 즐겼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어 “등장인물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소설 속 무대를 마음껏 거닐고 있다”면서 “떠나보내고도 남은 정은 오래도록 계속될 것이며 그 가운데에서도 지호락하고 낙출허하는 일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자는 도서출판 진각종해인행 주간을 거쳐 현재 진각종 통리원 기획실 연설문 담당 기획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가까이, 마음 가운데>, <마음, 놓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