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등 세계적 명상스승 12인 강연
불교신문TV서 12월14일부터 연속 방영

비대면 시대 국내외 명상 애호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프로그램 명상웹컨퍼런스영상 콘텐츠가 유튜브를 통해 12월14일부터 일반에 무료로 공개된다.

명상웹컨퍼런스는 끌어안음을 주제로 4일간 달라이라마 등 12명의 세계적 명상 스승들을 연사로 초청해 한국 불교 수행, 남방 불교 수행, 서구의 마음챙김, 티베트 불교 수행의 전반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콘텐츠로 호평을 받았다.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프로그램 ‘명상웹컨퍼런스’ 영상 콘텐츠가 유튜브를 통해 12월14일부터 일반에 무료로 공개된다. 사진은 많은 인기를 끌었던 달라이라마, 현봉스님, 타라 브랙.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129본 행사기간 종료후에도 많은 분들의 재시청 요구가 있었고 특히,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연말연시를 맞아 지친 현대인들에게 영상을 통해 마음의 위로와 치유의 시간을 제공해보자는 공익적 취지로 관련 콘텐츠를 전면 개방하기로 결정했다129일 밝혔다. 아울러 특히, 이런 취지에 공감하여 연사로 참여해주신 12분 모두 영상 무료 공개를 흔쾌히 동의해주신 것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무료 공개하는 영상은 명상웹컨퍼런스 촬영본 전체로 라이브로 진행된 강의를 포함해 모두 22개 영상, 20시간 분량이다. ‘한국 불교 수행에서는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스님의 우리가 있는 이 자리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말씀을 시작으로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스님의 간화선 강의와 참선 실습 안내, 명법스님의 선과 마음치료 강의와 질의응답이 라이브로 이어져, 1298회의 재방송 시청 수를 기록했다.

위빠사나(남방 불교) 수행컨퍼런스는 열반에 실현하는 유일한 길로서 사념처 수행을 당부한 미얀마 파욱센터 큰스님 파욱 사야도의 강의와 제따와나 선원 선원장 일묵스님의 위빠사나 수행 실습으로 강연으로 재시청 831회의 재방송 시청이 이루어졌다.

서구 마음챙김 수행<붓다브레인>으로 불교와 뇌과학의 접점을 찾았던 릭 핸슨의 반복적인 오랜 수행이 인간의 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강의 그리고 <받아들임>으로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었던 심리학자 타라 브랙의 마음챙김과 자비의 레인(RAIN) 강연으로 구성되어 재시청자 수 1308회에 달했다.

달라이라마의 축하메세지로 시작한 티베트 불교 수행은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청전스님, 소남스님, 남카스님이 연사로 참여하여 <입보리행론>, <람림>, <입중론> 등을 중심으로 티베트 불교의 전반을 마주하는 시간으로 1853회의 재방송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티베트 불교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상은 1214일부터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유튜브 채널과 불교신문TV 등 불교박람회 관계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