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현지답사, 12월 학술대회

돈황 막고굴 전경
돈황 막고굴 전경

동서양의 문화가 소통하고 무역이 교류했던 실크로드에 대한 학술조사 30주년을 맞아 학술대회와 현지답사를 진행된다.

한국미술사연구소(소장 문명대)와 한국불교미술사학회는 12월14일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제1강의실에서 ‘골굴석굴과 실크로드석굴’이란 주제로 제45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학술대회에서는 문명대 교수가 ‘석굴 문화교류 연구의 의의와 골굴석굴과 돈황석굴 285굴 비교연구’란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또한 △병령사석굴과 골굴석굴(주수완 고려대 초빙교수) △돈황석굴의 전실 건축과 골굴석굴의 전실 건축(손신영 한국미술사연구소 책임연구원) △베제크릭석굴과 골굴석굴(고승희 동국대 교수) △키질석굴과 골굴석굴(심주완 총무원 행정관)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벽령사석굴 마애불
벽령사석굴 마애불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정병조 전 금강대 총장, 김은선 대전시립박물관 학예연구사, 이동식 KBS 전 문화부장 등이 참석해 실크로드 석굴 조사에 참여한 일화를 소개한다.

문명대 한국미술사연구소장은 “경주 골굴석굴은 돈황석굴이나 병령사석굴 등과 유사한 전실 구조와 굴실 구조를 갖고 있어 서로간의 교류관계를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주제”라면서 “우리 불교문화의 원류와 원형을 찾아볼 수 있고, 우리 문화의 정체성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한편 한국미술사연구소는 동국대 박물관(관장 최응천)과 함께 10월24일부터 10월30일까지 돈황, 베제크리크천불동, 키질가하석굴 등 실크로드 현지를 방문해 석굴 위주로 학술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답사는 1989년 5월부터 6월까지 35일간 진행된 실크로드 학술조사의 3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