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10억엔 반환과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해야”

정부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이 나눔의집에 방문해 박옥선 할머니와 사진 찍는 모습. 진 장관은 이날 방문에서 화해치유재단 문제가 빨리 처리하는 걸 할머니들께 보여드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또한 상의 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불교신문 자료사진.>

정부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다고 공식 발표 한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집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아울러 피해 할머니들도 이와 같은 소식을 반기며 “앞으로 일본의 사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나눔의집(이사장 월주스님)은 오늘(11월21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 문제가 아니라 국제인권 규범을 무시하는 일본정부와 국제사회와의 문제”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의사에 반해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의 해체 추진 소식을 듣고 정부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 할머니들의 바람처럼 일본이 보내온 10억엔의 조속한 반환과 한·일 위안부 합의안 파기 또는 무효화 하는데 정부는 노력해야 한다”며 “또한 생존자 피해자와 사망피해자의 위로 금액이 다른 점과 위로금을 받지 않은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도 강구해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무엇보다 안신권 나눔의집 소장은 화해치유재단 해체 소식에 피해 할머니들이 모두 기뻐하고 있다며 나눔의집 분위기를 전했다. 안 소장에 따르면 이옥선 할머니는 “일본의 돈을 받아 재단을 설립한 것은 이전 정부가 할머니들을 도로 팔아먹은 것과 같았는데 이제라도 해체돼 다행”이라고 소감을 말했으며, 강일출 박옥선 할머니 등도 “앞으로 일본의 사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힘을 써주고 일본에서 보낸 돈 10억엔도 하루빨리 돌려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피해 할머니들은 외교부가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 관련 헌법 소원에 대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소송 낼 자격이 없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정부 간 합의’로 설립됐다. 일본 정부로부터 10억엔(출연 당시 약 109억원)을 받아 2016년 7월 출범했다. 그러나 졸속·굴욕 합의라는 논란이 일어나며 10억 엔 반환과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여론이 계속됐다. 2017년 12월 재단이 졸속으로 설립됐다는 내용의 여성가족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재단 이사진이 대부분 사퇴하며 사실상 기능이 전면 중단됐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