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회 4월5일 전산화 사업 결과 보고회 개최

백용성 대종사 총서 아카이브 홈페이지 메인 사진

조계종 대각회(이사장 혜총스님)와 용성스님 생애와 사상을 연구하는 대각사상연구원(원장 보광스님, 동국대 총장)이 지난 2016년 완간한 ‘백용성 대종사 총서’를 인터넷으로 볼 수 있다. 대각회는 오는 4월5일 오전1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2층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백용성 대종사 총서 전산화 사업결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대각회는 지난 2013년 2월부터 대각사상연구원, 동국대 불교학술원 전자불전문화콘텐츠 연구소와 함께 ‘백용성 대종사 총서’ 발간사업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추진했다. 3년이 넘게 스님의 기고문, 서간문, 비문, 단행본, 유물, 사진 등을 정리해 2016년 11월 총서를 완간했다. 이어 이를 인터넷에서 읽고 검색할 수 있게 아카이브를 완성한 것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대각사상연구원이 2016년에 회향한 ‘백용성 대종사 총서’를 바탕으로 구축한 아카이브 시스템과 모바일 페이지, 총서 E-book이 공개된다. 이재수 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가 PC, 모바일을 통해 총서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하고 DVD에 담긴 E-book도 함께 소개한다.

한편 ‘백용성 대종사 총서’는 용성스님의 저술 30여 권을 모두 집대성한 책이다. 총서는 총 2개 그룹으로 구분돼 있다. 1그룹은 1권에서 8권으로 용성스님이 번역한 <조선글 화엄경>을 비롯해 각종 신문과 잡지, 비문, 단행본 등이 망라됐다. 제1권은 <용성선서 어록> <귀원정종> <천공원일> <수심론>이 수록됐다. 2권은 <선문촬요> <임종결> <대각교의식> 등 대각교 운동을 펼치면서 저술한 내용이 엮어졌으며, 3권에서 6권까지는 <범망경> <수능엄경> <대승기신론> <화엄경> 등 스님이 우리말로 번역한 경전이 수록돼 있다. 제7권에는 스님이 신문과 잡지에 기고한 글과 서간문, 비문, 유물과 사진 등이 담겼다. 제8권은 총목차 및 색인이다. 제2그룹은 영인본으로 각 경전의 원문을 담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