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가 시작됐다. 지난 18일 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막이 오른 선거는 9월26일부터 10월11일까지 공식 선거운동을 거쳐 10월1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321명의 선거인단이 모여 투표를 하는 일정으로 치른다. 

총무원장은 우리 종단을 대표하는 최고 책임자이면서 동시에 한국불교 대표자이며 우리 사회의 중요한 지도자이다. 이는 우리 종단이 1700년 한국불교 역사를 계승하는 적장자이며 1000만명이 넘는 신도들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민족문화유산 보존 계승자이며 국민들의 정신적 스승으로 한국 종교를 대표하는 막중한 위상으로 인해 조계종 총무원장의 움직임과 말은 국민과 언론이 늘 관심을 갖고 대한다. 총무원장 선거는 그래서 우리 종단의 중요한 불사이면서 또한 국가적 대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깊이 명심해야 한다. 어떤 인물을 지도자로 모시는가 못지않게 그 과정도 국민과 언론은 주시한다는 사실을 조계종도들은 모두 새겨야 한다. 

선거는 불교답게 치르면 된다. 조용하고 차분한 선거가 불교다운 선거다. 그 절차와 방식은 종단 선거법에 담겨 있다. 신도와 일반 국민들 대다수 스님들이 바라는 바는 딱 한가지다. 차분하고 조용한 선거다. 그 여망을 반영해서 중앙종회는 지난 2014년과 2015년 선거법을 개정했다. 개정 핵심은 논란이었던 선거 과정을 명확히 한 점이다. 선거운동 기간 전에는 당선되거나 되지를 못하게 하는 행위를 못하며, 총무원장 선거인단 선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구본사 주지는 선거운동을 일체 할 수 없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그런데 본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스님들이 여전히 바뀐 선거법을 모른다고 한다. 핵심은 간단하다. 세속에서도 못하게 막는 돈과 관련된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반대하는 후보를 비방하지 않고, 허물을 들추어내지 않으며 지지하는 후보의 상을 요란하게 드러내지 않으면 된다. 

종단에는 여야 구분이 없고 정권 교체도 없다. 왜냐하면 종단 지도자는 이익을 배분하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거를 통해 종단을 장악하여 이익을 누리거나 누군가를 혼내주려는 자가 있다면 당장 망상에서 깨어날 것을 경고한다. 종단 선거 주인공은 스님들이라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일본제국주의와 그들의 문화에 맞서 되찾은 청정비구승단이 우리 종단이다. 재가자가 나설 일이 아니다. 선거법 절차를 따라 스님들이 지혜를 모아 새로운 지도자를 모실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여법한 선거문화다. 

여법한 선거 문화를 만드는데 언론도 동참해야 한다. 공약 점검이나 후보 평가라는 명목 아래 과열 경쟁을 부추기거나 흠집내기 식 보도는 지양해야 한다. 잘못된 보도는 후보의 당락이 아니라 종단과 한국불교 전체 더 나아가 국민들에게까지 피해를 입힌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모두 차분하게 이번 선거에 임해줄 것을 재차 당부한다. 

[불교신문3332호/2017년9월2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