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설 10년, 도정 3년, 무송 직권제적
성보유출에서 혼인까지 사유도 다양
​​​​​​​종회의원 낙선자 등 참여 ‘선거때만 되면…’

출·재가 단체로 구성된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 연석회의가 지난 7일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실천승가회 법안·일문스님,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법일스님, 직선실현대중공사 대변인 허정스님, 전국선원수좌회 강설스님, 제주 남선사 도정스님, 용주사 중진비대위 대안스님, 허태곤 재가연대 상임대표, 김형남 재가연대 공동대표, 이도흠 정의평화불교연대 상임대표, 박병기 정의평화불교연대 공동대표, 전준호 종교자유정책연구원장, 우희종 바른불교재가모임 공동대표,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장, 박재현 신대승네트워크 협업센터소장, 조재현 재가연대 사무총장, 한주영 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 등 단체 대표자 및 실무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에서 연석회의는 “승가공동체 회복과 적폐 해소를 위해 총무원장 직선 실현이 필요하다”며 상반기까지 용주사·마곡사 등 범계행위 처벌, 언론탄압 및 비판적 승려에 대한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 5월4일로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한 달여 연기한 뒤 개최했음에도 정작 향후 활동계획에 대해 제대로 의견을 모으지 못한 채 종단 비판에만 급급한 모양을 연출했다. 범불교도대회 개최 검토를 비롯해 전국승려대회 개최까지 등 현실성 없는 주장들이 제기됐으며, 무분별한 종단 비방은 물론 성보유출, 결혼 등 범계행위로 징계 받은 인사들도 포함됐다.
 

청정승가 구현과 종단개혁 연석회의 출범 기자회견. 사진 왼쪽부터 도정스님, 강설스님, 허정스님, 대안스님, 법안스님, 허태곤 상임대표, 법일스님, 일문스님, 이도흠 상임대표. 사진 둘째 줄은 우희종 공동대표, 박병기 공동대표, 김형남 공동대표, 홍두표(무송) 씨.

수좌회 강설스님은 “지금 1800명 되는 대중 스님들이 하나같이 정화 이전으로 돌아갔다, 정진하는 스님을 보필해야 할 주지 스님들이 모든 권한을 가져 수행자들이 수행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며 “수행하는 스님들은 제2의 정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저희들이 부당함을 알려서 해제 전에 전국 승려대회를 열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기자회견 사회자는 “연석회의와 관련해 입장이 정리된 것만 말씀해 달라”며 강설스님의 의견이 연석회의 차원에서 합의된 것이 아님을 나타냈다.

출범선언문을 통해 연석회의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범불교도대회 개최 등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지만 향후 계획조차 명확히 정리되지 않았다. 허정스님은 “수좌회에서 7월 결제기간 중에 설문조사를 들어간다. (출범선언문에) 상반기까지 조치를 명시했다. 상반기 이후에 총무원의 반응을 보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그 때가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자회견 참가자들의 범계행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도정스님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자승 원장이 조계종의 박근혜다 공공연하게 이야기 한다”는 등 도넘은 발언을 하기도 했으며, 지난 2014년 9월 법원에서 “총무원장 스님은 현직 총무원장으로서 직할교구의 교구장의 지위에 있기 때문에 직할교구종회를 소집할 정당한 권한이 있고, 총무원장 선거권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판결한 사안인 총무원장과 조계사 주지 겸직 문제와 직할교구장으로서의 투표권 행사 문제에 대해 장시간 발언에 사회자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직선제에 대한 단체 내부 정리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모호한 답변으로 대신했다. 실천승가회 일문스님은 “직선제라는 말에 포함된 대중들의 의사가 반영된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종도들의 의사가 반영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어야한다는 것, 직선제도 그 중 한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