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전면 대응할 것”

전국비구니회가 계환스님의 국가인권위원 임명에 유감을 표명하는 입장을 발표한데 이어 성명을 내고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잘못된 인물검증과 비구니 승가의 정서를 반하는 부적절한 인사로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취지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육문스님)는 오늘(6월21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국가인권위원이라는 명예롭고 막중한 자리에 덕망과 인격을 겸비하지 못한 계환스님을 임명한 것은 승가 내에서도 부끄러운 일이며 국가인권위원회의 정체성에도 크게 어긋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하며 “국가인권위원회는 힘없는 국민을 대변하고 정의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비구니회는 “계환스님의 임명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전면 대응할 것”이라며 국가인권위와 청와대에 계환스님 인사검증 과정 공개와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다음은 전국비구니회 성명서 전문.

계환스님 국가인권위원 임명철회를 요청하는
성 명 서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6월 16일 비상임위원으로 계환스님이 임명되었음을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는 잘못된 인물검증과 비구니승가의 정서를 전혀 알지 못하는 부적절한 인사임을 천명하며 반드시 철회해야함을 요청하는 바이다.

국가인권위원이라는 명예롭고 막중한 자리에 비구니스님을 배정한 것에 대해서는 감사의 마음 금할 길 없으나 덕망과 인격을 겸비하지 못한 계환스님을 임명한 것은 승가 내에서도 부끄러운 일이며, 국가인권위원회의 정체성에도 크게 어긋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국가인권위원회는 힘없는 국민을 대변하고 정의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계환스님은 비합법적으로 제10대 전국비구니회 운영위원장이 된 이후 파행적인 운영으로 비구니승가의 화합을 깨뜨렸으며, 제척사유를 범하면서 제16대 비구니종회의원을 사사로이 선출하여 무리를 짓는 등 힘의 논리로 전국비구니회의 위상을 실추시킨 장본인이다.

이로부터 천여 명의 비구니스님들이 전국비구니회의 정상적인 운영과 청정비구니승가를 지켜내고자 지난 한 해 동안 계환스님을 성토하고, 사퇴를 요구하며, 서명이 담긴 성명서를 내고, 공청회, 결의대회를 열은 바 있다. 그러나 계환스님은 끝내 해명도 참회도 없이 자리에 연연하며 대중의 뜻을 존중하는 승가의 전통을 우롱하는 행위를 서슴치 않았다.

이에 제11대 전국비구니회는 총회 결의를 통해 계환스님을 전국비구니회 회원의 자격으로부터 제명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6000여 비구니를 대표하는 전국비구니회는 계환스님의 임명 철회가 이루어질 때까지 전면 대응할 것이며, 아래와 같이 요청한다.

- 아 래 -

하나, 국가인권위원회는 부적절한 계환스님을 추천하게 된 인사검증 과정을 투명하게 밝혀라.

하나, 청와대는 하루빨리 계환스님의 임명을 철회하라.

2016년 6월 21일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