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경봉(鏡峰)스님

팔만사천장경의 진리가 밥 먹고 옷 입고

우리가 생활하는 거기에 다 있다 

여덟가지 복전 쌓으면 멋지게 살 수 있어

염불만일회장과 통도사 조실로 큰 족적을 남긴 경봉스님.

 

 

(법좌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 치시고 이르시기를) 이 진리는 원래 말이 없고 무언(無言)이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대각(大覺)을 이루어 가지고 49년을 설법했지만 중생을 위해서 부득이 한 것이지 그 진리 자리는 말을 못하고 글로써 써낼 수 없다. 그래서 없는 가운데 무법설법(無法說法)이 시명설법(是名說法)이라. 설법할 것이 없는 것이, 이 이름이 설법이다.

반야바라밀이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다. 다만 이 자리는 언어문자가 전부 떨어졌는데 부득이해서 여러 사람을 위하여 말과 문자로 하는 것이고, 또 목격이도존(目擊而道存)이라. 눈을 대질러서 보는 데 도(道)가 있는 것이다. 아는 사람은 그래야 알지, 이 진리를 말이나 글을 가지고 알려고 하면 백년을 말을 하고 백년을 글을 써내도 말은 말이고 글은 글이지 이 자리는 그려내지 못하고 써내지 못하는 것이다.

 

가을 물 긴 하늘에(秋水長天)

위와 아래가 원융하고(上下圓融)

한 빛 갈대꽃에(一色蘆花)

밝은 달이 왕래하네.(明月往來)

 

이것이 오늘 여러분에게 하는 간단한 설법인데 내가 늘 말하지만 종사(宗師) 자리(座)에 앉기 전에 법문이 다 되고 또 청중이 자리에 앉기 전에 법문이 다 된 이 도리를 알아야지, 입을 가지고 무엇이라고 하고 글을 가지고 무엇이라고 하는 거기에 걸리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그것이 다 문 밖의 소식인데 문 안의 소식과 문 밖의 소식이 따로 있으리요마는 말을 할려고 하니까 그렇게 되는 것이다. 반야바라밀이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다.

달이 들물에 잠겼으니 광명을 감추었고(月沈野水光明藏) 난초가 봄 산에서 옛 부처의 마음을 토해내네.(蘭吐春山古佛心)

법문은 우리가 일상생활하는 데 다 있으니, 일상생활하는 밖에서 진리를 찾지 말고 불교를 찾지 말아라. 그러므로 <금강경>에 보면 부처님께서 공양하실 때를 당하여 착의지발(着衣持鉢)하고 사위대성에 들어가서 차제로 걸식을 해 본처에 돌아와서 공양을 마치고 의발을 거두시고 발을 씻은 후 자리를 펴고 앉았다. 여기에 법문이 다 있다.

이것이 <금강경> 첫 구절에 있는데 그 소중한 경전의 첫 머리에 왜 이것을 넣었는지 알아야 한다. 그러니 팔만사천장경의 진리가 밥 먹고, 옷 입고 우리가 일상생활하는 거기에 다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몸 가운데 눈(目)은 삼라만상을 다 볼 수가 있어서 일월광명세존(日月光明世尊)부처님이고, 귀(耳)는 온갖 소리를 다 들어서 성문여래(聲聞如來)부처님이고, 코(鼻)는 일체 좋은 향기와 나쁜 냄새를 맡아서 알게 되니 향적여래(香積如來)부처님이고, 입(口)은 법희시래(法喜始來)부처님이고, 뜻(意)은 부동광명여래(不動光明如來)부처님이고, 몸뚱이는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인데 이 육불(六佛)이 내 몸에 있어 매일 상주설법을 하는데, 이 부처님의 말을 우리가 듣지 않기 때문에 모든 일이 뜻대로 안 되는 것이다.

그러니 사람이 무엇을 하나 성공을 하려고 하면 은산철벽(銀山鐵壁)과 같은 굳은 생각으로 원력을 세워 전진해야 한다. 그런데 그렇지 않고 걱정이 있어도 술 한 잔 먹고, 잠이 안 와도 술 한 잔 먹고, 술만 자꾸 먹다가 나중에 술독에 걸리면 그만 폐인이 되어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항상 말하기를 이 사바세계를 무대로 잡고 연극 한바탕 잘하고 멋지게 살라고 하니까 마치 춤이나 추고 노래나 부르고 술이나 먹고 뛰고 굴리는 것이 멋지게 사는 것으로 아는데, 그것이 아니라 물질과 사람을 초월한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이 사바세계를 무대로 잡고 연극 한바탕 잘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내가 오늘 여덟 가지 복전(福田)을 말하고자 한다.

첫째는 불법승 삼보(三寶)에 신앙을 가지고 공경해야 된다. 불(佛)은 불가설(不可說) 미진수(微塵數)부처님이 있다 해도 이 사바세계는 석가여래 부처님이 교주니까 석가여래 부처님이 불(佛)이고, 법(法)은 부처님의 팔만대장경이고, 승(僧)은 비구 · 비구니 승인데 이 불법승 삼보를 공경할 줄 알아야 복을 받는다. 그리고 진리적으로 말하면 심청정시불(心淸淨是佛)이라. 마음이 청정한 것이 부처요, 팔만사천 무진한 부처님이 있다 해도 사람의 마음이 청정한 그 자리가 참된 부처인 것이다. 또 심광명시법(心光明是法)이라. 마음이 광명스러운 것이 곧 법(法)이오, 팔만장경이 법이라고 하지만 마음이 광명스러운 그 자리가 곧 법이다. 그리고 승은 비구·비구니가 승이지만 진리적으로 말하면 정광(靜光)이 처처무애(處處無崖)라. 맑고 광명스러운 것이 처처에 걸림이 없는 그 자리가 곧 승이다. 또 진리적으로 말하면 불(佛)은 벼가 부처요, 법(法)은 보리가 법이요. 승(僧)은 콩이 승이다. 이것은 공부를 해서 그 진리를 깨쳐야 이 소리가 무슨 소리인지 알지, 공부 안하고는 이것이 어디에 떨어지는 소리인지 그 낙처(落處)를 모른다. 

불교신문(전신 대한불교) 1978년 4월30일자 ‘이달의 설법’ . “법을 먼 데서 구하기에 앞서 가까이 있는 부모에게 효도할 것”을 강조하는 대목이 눈에 띈다.

둘째는 효양부모(孝養父母)하라. 자식된 사람은 부모에게 효도를 해야 복을 받는다. 우리가 법을 먼 데서 구하지 말고 내 부모가 곧 부처님이라고 생각하고 부모에게 효성을 가져야 복이 온다. 그런데 요즘 부모된 사람은 자기 자식이 감기라도 들면 신약, 구약을 가리지 않고 먹여서 병을 낫게 하려고 하는데, 자식은 부모가 감기가 들어서 콜록콜록하고 뒷방에 아파 누워 있어도 나이 많은 사람에게 으레 있는 천식이나 노병(老病)이라고 해 가지고 약 한첩 안 쓴다. 이렇게 해서는 복을 받지 못한다.

셋째는 급사병인(給事病人)하라. 어떠한 사람이든지 병든 사람이 있거든 내 힘 닿는 데까지 구완을 해주면 복을 받게 된다. 복이라는 것은 내가 노력하고 행하고 닦고 증득해서 복을 갖는 것이지, 저 하늘에서 뚝 떨어지거나 복 파는 사람이 그냥 복을 한 덩어리 집어서 주는 것이 아니다. 우리 부처님은 내 몸을 위해서 이 세상에 난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해서 났다고 했다. 그러니 남을 위해서 수고스러운 일을 많이 하고 남을 도와서 좋은 일을 많이 해주면 그것이 복을 짓는 일이다.

넷째는 구제빈궁(救濟貧窮)하라. 가난하고 궁한 사람을 구제해 주면 복을 받는다. 가난하고 궁해서 복을 못 짓는 사람에게 내 힘 있는 데까지 그 사람을 도와주면 그것이 복을 짓는 것이다.

다섯째는 광로의정(廣路義井)하라. 평원광야에 물이 없는데 우물을 파 가지고 오는 사람 가는 사람에게 다 먹도록 해주면 복이 된다. 자기가 사는 동네에 물이 없거든 돈을 내어 가지고 우물을 파서 온 동네 사람이 다 먹도록 해주면 그것이 곧 복을 짓는 것이다.

여섯째는 건조교량(建造橋梁)하라. 많은 사람들이 개울에 다리가 없어서 발을 걷고 건너다니는 데에는 어디든지 다리를 놓아서 발을 걷지 않고 건너가도록 해주는 것이 복을 짓는 것이다.

일곱째는 치평험로(治平險路)하라. 험한 치도(治道)를 해서(길에 닦아서) 다른 사람이 다 잘 다니도록 해주는 것이 복이 된다. 요새 새마을운동이 모두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서 하는 것인데 예전에 길을 닦으려고 하면 누가 땅을 내놓았느냐? 돈을 내고 전답(田畓)을 내어 길을 넓혀서 수레도 다니고 자동차도 다니도록 해야 한다. 그러니 내가 돈이 있으면 모든 험한 길을 닦아서 사람들이 잘 다니도록 해주는 것이 복을 짓는 것이다.

여덟째는 무차법회(無遮法會)하라. 법회를 열어서 어떤 사람이 오든지 법문을 듣도록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복을 짓는 것이다. 통도사에도 음력 동짓달 초하루부터 매년 화엄경산림을 하는데 <화엄경>80권을 설법하게 되니까 그때는 큰절에 와서 법문을 듣도록 하고 또 집안에 횡액(橫厄, 자동차에 깔려 죽는 것, 물에 빠져 죽는 것, 불에 타서 죽는 것, 자살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맞아 죽는 것, 난리에 가서 총 맞아 죽는 것, 높은 데서 떨어져 죽는 것, 집이 무너져 죽는 것 등 18가지 횡사)이 든 사람이 있거든 위패를 해서 천도를 시켜주어야 된다.

이 <화엄경>은 부처님이 대도(大道)를 성취해 설한 것이므로 와서 들으면 업장이 소멸되고 이익을 얻게 된다. 뱀이나 말이나 소나 개에게 경을 읽어주면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지는 못하지만 그 경소리가 귀에 들어가면 속이 시원해서 가만히 있다. 내가 법문하는 것은 불교의 진리이고 진수(眞髓)다. 수(髓)라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의 뼈를 쪼개면 그 안에 기름이 들어 있는 것을 말한다. 한 달에 한 번씩 듣는 이 골수(骨髓)법문을 모르더라도 귀로 해서 심장에 들어가면 과거 다겁다생에 탐진치 삼독과 팔만사천 진뇌심(瞋惱心)이 있는 그 업장이 얼음 녹듯이 스르르 사라지는 것이다.

 

영축산심운영냉 (靈鷲山深雲影冷)

낙동강활수광청 (洛東江闊水光靑)

영축산이 깊으니 구름 그림자 차고

낙동강이 넓으니 물빛이 푸르도다.


[불교신문3140호/2015년9월26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