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총림 대중 ‘수행결의’

해인사 주지 향적스님이 참회문을 낭독하고 있다.

해인총림 해인사의 원융화합과 수행정신 회복을 발원하는 참회법회가 봉행됐다. 해인총림 해인사(주지 향적스님)는 지난 8월27일 대적광전에서 방장 원각스님과 주지 향적스님을 비롯한 300여 명의 스님이 동참한 가운데 ‘해인총림 수행정신 회복을 위한 참회법회’를 거행했다. 이날 법회는 최근 주지 추천을 놓고 빚어진 갈등을 참회하고 수행도량의 위상을 회복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불전을 향해 장궤합장한 해인총림 대중은 주지 향적스님이 낭독한 참회문을 통해 “선현들의 공덕과 은혜를 망각한 작금의 후학들은 풀과 나무처럼 서로 의지하며 살아왔던 총림을 파행과 갈등의 장으로 만들고 말았다”면서 “종도와 국민들로부터 손가락질 당하고 세상 사람들이 오히려 해인총림을 걱정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참회했다.

명종 5타에 이어 불전에 삼배를 올린 동참 대중은 방장 원각스님을 참회주(懺悔主)로 청한 후 주지 향적스님의 참회문 낭독, 방장 원각스님의 유시, 유나 관도스님의 결의문 낭독 등의 순서로 법회를 봉행했다.

방장 원각스님은 유시를 통해 “여러 불미스러운 일들로 총림의 위상이 실추되었다”면서 “산승(山僧)도 대중과 함께 불조(佛祖)에 참회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일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각자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정진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해인총림 대중은 결의문에서 △율정정신과 선종의 수행가치 내면화와 체화 △수행가풍과 화합 깨트리거나 명예 실추시키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음 △수행, 교육, 포교에 매진 △대중 청규 실천 적극 동참 등을 다짐했다.

[불교신문3133호/2015년9월2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