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동국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성명 발표

동국대가 20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는 데 대해 동국대 교수와 학생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동국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김무성 대표에 명예박사 학위 수여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동국대는 정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를 수여하기로 했는데 과연 김 대표가 어떤 기여를 했는지 묻고 싶다”며 “2013년에는 국가기밀인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유출해 국가적 파문을 일으켰으며 최근엔 ‘중국보다 미국이 중요하다’는 발언으로 외교감각이 제로에 가까움을 과시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 장성 묘소에 큰절을 올리면서 ‘장군님’을 연발해 한국의 정치인인지 북한의 정치인인지 헷갈리도록 만들기도 했다”며 “이 모든 언행은 자신의 득표를 위해 국민을 편가르기 하는 ‘두 국민 프로젝트’에 불과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날 동국대 학생들도 김 대표에 대한 학위수여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교내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문수 동국대 문과대 학생회장 등 30여명의 학생들은 이날 오후 본관 앞에서 “김 대표의 정치학 명예박사 학위 수여는 학교의 수치”라며 “김 대표에 대한 학위 수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국대는 20일 오후3시 본관 중강당에서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을 열고, 김무성 대표와 찰스 랭글 美 하원의원에게 명예정치학박사를 수여한다.

동국대 관계자는 “김무성 대표는 정치권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면서 정당 민주주의 고도화와 정치 선진화 등 우리나라 정치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며 “찰스 랭글 의원은 2013년 ‘한반도 평화·통일 공동 결의안’ 발의, 2014년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 발의에 이어, 최근 한반도의 평화와 존엄 그리고 평화통일을 지지하는 ‘한국전쟁 종전 결의안(Calling for a formal end of the Korean War, HR384)’을 발의하는 등 한반도 평화를 통한 세계평화에 공헌하고 있다”며 명예정치학박사 학위수여 사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