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혁신과 미래위한 100인 대중공사 오늘(1월28일) 대장정 시작

한국불교의 변화와 혁신을 모색하고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가 출범식을 갖고 1994년 체제를 넘어 새로운 미래를 향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종단 혁신과 백년대계를 위한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가 오늘(1월28일) 오전11시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대중공사에서 참가한 사부대중 120여 명은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한국불교의 미래를 위한 공의를 모아가자고 한 마음으로 뜻을 모았다.

100인 대중공사는 종단 역사상 최초로 사부대중이 참여해 불교의 미래를 열어가는 활로를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총무원장 스님을 비롯해 종단 집행부 스님들과 교구본사 주지 스님, 중앙종회의원, 선원·율원·강원·비구니 스님, 시만사회단체, 전문가, 학계, 신도포교단체 등 총 167명이 대중공사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불교 내부 문제나 현안이 발생했을 때 대중공사가 열린 사례는 있었으나 종단 지도부부터 재가 불자들까지 실질적인 사부대중 대중공사는 이번 대중공사가 유일하다. 사부대중의 공의를 모으는 방식 역시 부처님 당시부터 이어져 온 전통적인 논의방식인 대중공사로 진행된다. 나이와 지위, 출・재가를 막론하고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출범식에서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100인 대중공사를 개최하는 이유가 바로 한국불교, 조계종단이 갖고 있는 문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근원적으로 치유해 종도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불교로 거듭나기 위함”이라며 “모든 문제를 열린 광장으로 갖고 나와 사부대중과 대화를 통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대중공사의 의미를 강조했다.

또 총무원장 스님은 “실천할 수 있는 과제는 각급 종무기관에 적극 반영하고 입법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입법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대중공사 공동추진위원장 지홍스님은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서 ‘현대판 조계종 결집을 진행하고 있다. 조계종단의 공동체적 전통을 되살리고 있는 것”이라며 “종단이라는 공동체를 다시 살펴보고 설계하며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 오늘 이 자리가 1994년 체제를 벗어나 새로운 종단의 백년이 시작되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중공사에 참가한 사부대중은 한 마음으로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대비원력의 발심과 서원을 굳건히 다져 도반들의 지혜와 원력을 모으는데 온 정성을 다하겠다”고 발원했다. 또 석가모니불을 100번 염송하며 △매월 대중공사에 적극 동참할 것 △주인의식으로 갖고 참여할 것 △공동체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지혜와 마음을 모을 것 △지위, 승속을 넘어 평등하게 참여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출범식에 이어 ‘종단의 현실과 미래, 100인 위원에게 듣는다’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중공사는 통계로 보는 한국사회와 종단의 현실에 대한 브리핑과 전체토론, 모둠토론, 종합토론이 이어지며, 모둠토론은 종무기관장, 공동추진위원장, 본사 주지, 종회의원, 중진, 선원, 율원, 승가대학, 비구니, 신도포교단체, 재가 등의 대중공사 위원이 포함된 10개 모둠이 조를 나눠 향후 대중공사의 의제 선정을 위해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다음은 총무원장 자승스님 모시는 말 전문. 

먼저 오늘, 종단사에 기억될 ‘종단 백년대계를 위한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에 참석하여 주신 대덕스님들과 시민사회 및 학계를 비롯한 각계 전문가와 포교신도단체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한국불교는 선대 조사스님들의 치열한 구도행과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가르침이 민중의 삶과 생활 속에 체화되어 온 자랑스러운 일천칠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천칠백년 성상을 자랑하는 현재 한국불교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부처님의 법은 법당에 박제되었고, 수행은 좌복에 갇혔으며, 실천은 삼촌지설(三寸之舌)이 되었습니다.
수행과 생활의 공간인 사찰을 우리 스스로 관람의 대상으로 전락시켰고, 깨달음을 향해 쉼 없는 구도의 길을 걷는 수행자를 번뇌에 얽매여 생사를 초월하지 못하는 범부(凡夫)로 만들었습니다.

이 시대의 바람직한 불교관, 시대를 성찰하는 실천관, 현대적 사상관은 사라진 채 눈앞에 보이는 상에만 집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한국불교 근현대 역사상 초유의 일이라 불리 우는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를 개최하는 이유가 바로 한국불교, 그리고 조계종단이 갖고 있는 이러한 문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근원적으로 치유하여 붓다의 가르침을 올곧게 실천함으로써 종도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불교로 거듭나기 위함입니다.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는 한국불교의 새로운 활로를 위해 부처님께서 행하셨던 가장 기본적인 방식인 대중공사를 통해 대중의 지혜와 마음을 모으고자 하는 것이며, 출가와 재가, 남과 여 그리고 지위고하라는 경계를 넘어 한국불교, 조계종단이라는 공동체에 따스한 희망의 온기를 불어넣기 위함입니다.


부처님은 당신의 문제를 단 한 번도 비밀리에 다룬 적이 없습니다. 오늘날 한국불교가 법(法)다운 법(法)이 되고, 행(行)다운 행(行)이 되어 붓다의 가르침을 의지하며 실천하고자 한다면 모든 문제를 열린 광장으로 갖고 나와 사부대중과의 대화를 통해 활로를 모색해야 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고,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를 향해 정치적인 쇼라고 치부하거나 들러리라며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의 이면에는 종단운영에 대한 강한 불신과 짙은 패배의식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사부대중 여러분들의 마음속에도 이러한 불신과 패배의식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은 엄연한 현실일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의 대중공사는 정치적인 쇼가 아니며, 이 자리에 참석한 대중공사 위원들이 들러리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 스스로 증명해 내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습니다. 종단에 대한 강한 불신과 패배의식은 그 누구의 책임도 아니요, 우리 모두의 공업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저마다의 가슴 속에 내재되어 있는 불신과 패배의식을 과감히 걷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바로 이 지점이 대중공사의 출발입니다.
우리 안에 자리하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를 극복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무엇 때문에 한국불교는, 우리 종단은 사부대중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잃었는지 그리고 무엇 때문에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있는지 그 원인을 규명해 내야 합니다. 그랬을 때 비로소 불신과 패배의식이라는 짙은 어둠의 장막을 걷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중공사에 참석하신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대중공사가 진행되는 시간동안 저 자신도 초심으로 돌아가 총무원장이 아닌 승려 자승으로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평등한 대중공사의 일원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여러분과 동등한 입장에서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그리고 신년기자회견을 통해서도 밝혔다시피 대중공사를 통해 합의된 과제에 대해서는 정치적 선입견이나 편견, 이해관계의 득실을 근원적으로 배제하고 우선 실천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해서는 각급 종무기관에 적극 반영되고 제도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중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입법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여기에 계신 중앙종회의장스님을 비롯한 종회의원스님들과 함께 입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 자리에 모이신 사부대중 여러분!
종단사에 기억될 오늘이, 우리 앞에 놓여있음을 기억하고 명심합시다.
첫술에 배불러하지 않고 시작이 반인 것처럼 오늘 대중공사 시작의 초발심을 잃지 않고 모두 함께 정진해 나간다면 어찌 희망의 내일이 그렇게 멀다고만 할 수 있겠습니까

끝으로, 교통이 불편함을 마다하지 않고 한국불교 희망의 내일을 탁마하기 위해 이곳 한국문화연수원까지 찾아오신 사부대중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불기2559(2015)년 1월 28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 승

다음은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발원문 전문.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발원문

세존이시여!

오늘 ‘사부대중 1백인 대중공사’에 동참한 저희들은
이 땅의 불교가 발 딛고 선 현실을 성찰하고,
미래를 향도할 희망의 등불을 밝히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동참대중들은 한국불교가 처한 엄중한 현실부터 직시하겠습니다.
종단 출범 이후 50년, 영욕의 역사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응어리진 불신과 패배감의 공업이 대단히 두텁습니다.
서로가 내 편, 네 편으로 갈리어 이익과 명분을 놓고 다투면서
공동체 내 불신과 좌절감이 커졌습니다.
오늘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들 대부분은
모두가 함께 탁마하며 살아야 할 도반임을 잊고
이기적으로 살아 온 각자의 허물에서 비롯된 것임을 고백합니다.

우리는 진리에 의지하고 공동체에 의지함으로써 어려움을 헤쳐 가겠습니다.
불교 공동체는 크고 작은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자유롭고 평등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문제를 해결해 온 아름다운 전통이 있습니다.
“탁마를 통해 서로가 완성되도록 돕는 것이 진정한 도반이다”고 하신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초발심 학인의 자세로
공동체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들을 지극정성으로 다루어 가겠습니다.

‘바보셋이 모이면 문수지혜가 생겨난다’ 했습니다.
우리 앞에 놓인 장애물이 아무리 크고 어려운 것이라 하여도
서로 간에 깊이 신뢰하면서 지혜를 모은다면
그 어떤 것이든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으며,
그 어떤 희망인들 꽃피우지 못할 까닭이 없습니다.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대비원력의 발심과 서원을 더욱 굳건히 다져
도반들의 지혜와 원력을 모으는데 온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종단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으로 함께하신 도반들을 마주칠 때마다
감사와 존경의 마음 담아 반갑게 인사 나누겠습니다.
토론의 장에서는 상대의 말을 깊이 듣고, 내 뜻을 자비롭게 전달하겠습니다.
내 생각만 옳다고 고집하지 않으며, 다른 생각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문제를 지적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기쁘게 대안까지 고민하겠습니다.
결의사항은 각자의 자리에서 철저히 실천하고
참여하지 않은 대중의 뜻을 모으는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여
오늘의 이 대중공사가 사부대중 모두에게
기쁨과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불신과 좌절의 응어리를 녹여내고,
한국불교의 백년대계를 모색하기 위해 모인 저희 대중들이
한 발 한 발 최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저희들의 앞길을 밝혀 주시고,
저희들의 몸짓이 세간과 출세간 모두에 희망의 등불이 되게 하소서.
그리하여 종단과 세상이 평화와 행복의 공동체로 빛나는 그날까지
저희들의 서원 날로 굳세어지고
도반과 맞잡은 손 놓지 않고 쉼 없이 정진하도록 호념하소서.
마하반야바라밀

석가모니불
(백인이 함께하는 뜻으로 간절하게 석가모니불 100번을 염송함)

[대중공사 동참자의 약속]
-.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한국불교의 희망을 가꾸는 대중공사를 위해 온전히 비워놓겠습니다.
-. 시종일관 주인된 마음으로 자리를 지키고 온 정성을 다해 함께하겠습니다.
-. 나, 우리집단의 이해득실, 옳고 그름을 넘어 공동체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 대중공사를 하는 동안은 나이, 지위, 승속을 넘어 평등하게 말하고 듣겠습니다.
-. 도반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내 의견은 자비롭고 허심탄회하게 말하겠습니다.
-. 여러 사람의 의견을 나누기 위해, 나 혼자 이야기시간을 독점하지 않겠습니다.
-. 진행자의 안내를 잘 따르고, 개선할 점은 따로 편안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