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일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고창 선운사 신중도 등

▲남원 백련사 서책인 선종영가집 언해(왼쪽)와 육조대사 법보단경

남원 백련사 육조대사 법보단경선종영가집 언해등 전북지역 6건의 불구(佛具)가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육조대사 법보단경은 중국 선종의 제6대 혜능 조사의 어록집으로 1574(선조 7) 안심광제원 간행본으로 추정되는 선종 불서로서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다.

선종영가집 언해는 조선 세조 년간(1417~1468)에 간행된 간경도감(조선 세조 때 불경을 번역하고 간행하던 기관)원본으로 조선전기 한글 연구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순창 일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47cm의 소형 불상으로 옷주름이나 볼륨감 넘치는 신체 표현 등은 전라도와 충청도에 활약한 혜희 또는 혜희 유파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17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작품성이 뛰어나고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고창 선운사 대웅보전 신중도1807(순조 7)에 수화승(首畵僧) 오봉 등이 제작한 작품으로 화면 구성이 빼어나고 원만한 상호 및 인체비례의 적정 등 인물 표현이 자연스럽고 색채 표현이 조화롭다.

고창 선운사 석상암 산신도1847년 정미년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색채와 조화로운 필치, 호랑이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산신의 상호 표현이 뛰어난 작품이다.

고창 선운사 석상암 칠성도19세기말 20세기에 호남지역에서 활동한 화승(畵僧)인 금호 약효와 그의 제자들의 화풍을 잘 보여주는 불화로 안정된 구도와 색의 조화, 섬세한 표현기법이 두드러진다.

화기(畵記)에 손상이 있어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없지만 조선말기 불화조성 방법 및 안료의 성분 등을 밝힐 수 있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