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에게 수혈 가능한 혈액형은

RH 음성의 O형

정밀검사라야 정확한 결론 내릴 경우 있어

 

적혈구막의 항원에 의해 결정되는 혈액형은 현재까지 30개의 혈액형군으로 분류되지만, 일반적으로 수혈 등을 위해 시행하는 혈액형 검사는 ABO 혈액형과 Rh 혈액형이다. ABO 및 Rh 혈액형과 관련된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들을 문·답으로 소개한다.

 

문: 혈액형에 상관없이 수혈이 가능한 혈액형이 있다?

답: 혈액형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수혈이 가능한 혈액형은 Rh 음성의 O형 혈액형이다. 수혈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급성용혈수혈반응은 적혈구 항체가 있는 환자에게 해당 적혈구 항원을 가진 적혈구를 수혈하는 경우 발생한다. Rh 음성 O형 적혈구에는 A, B, Rh 항원이 없으므로 Rh 음성의 O형 적혈구는 어떤 혈액형을 가진 환자에게도 수혈이 가능하다.

문: AB형 엄마와 O형 아빠 사이에서 O형 아기가 태어났다?

답: 혈액형을 결정하는 유전자는 엄마와 아빠에게서 각각 하나씩 물려받고 이 두 개의 유전자 조합에 따라 혈액형이 결정된다. ABO 혈액형의 유전자가 자리잡은 염색체 위치에는 A, B, O 세 개의 유전자가 올 수 있어서, A/A또는 A/O의유전자형조합인경우는 A형, O/O인 경우는 O형, A/B인 경우는 AB형으로 혈액형이 표현된다. 이런 혈액형의 기본 법칙에서 벗어나는 Cis-AB형이라는 드문 혈액형이 있다. Cis-AB형은 A와B 유전자가 각기 다른 염색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염색체 위에 있고 이는 자손에게 유전될 때도 같이 유전된다. 엄마가 AB/O 유전자형 조합(cis-AB형)이고 아빠가 O/O 라면, 아기는 AB/O(cis-AB형)일 수 있고 이런 경우 AB형 엄마와 O형 아빠 사이에서 AB형 아기가 태어나는 것이 가능하다.

문: 초등학교 때 혈액형검사에는 Rh 음성 이었는데, 성인이 되어 다시 검사해봤더니 Rh 양성이었다. 혈액형은 바뀌기도 할까?

답: Rh 혈액형은 간단한 검사만으로 판정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드물게 항원이 약하게 표현된다거나 하는 이유로 정밀 검사를 시행해야만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경우가 있다. Rh 혈액형을 결정하는 것은 D 항원으로 약-D형은 Rh 양성 혈액형보다 D 항원이 적게 표현되어 Rh 음성처럼 보이지만 정밀 검사를 하면 D항원을 가진 Rh 양성으로 판정된다. 기본 검사에서 Rh 음성인 예의 10%는 약-D형이다. 그러므로 Rh 음성으로 판정된 경우에도, 실제로는 Rh 양성(약-D형)일 수 있다. ABO 혈액형도 단순한 A형, AB형 이외에 Ax 혈액형 등 여러 혈액형들이 있으므로 혈액형이 잘못 판정될 수 있고, 이때는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불교신문3004호/2014년4월2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