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나눔의집 방문…피해 할머니에 세배하며 위로

최근 미국 상ㆍ하원에서 ‘위안부 결의안’ 준수 촉구 법안이 통과되는 등 위안부에 대해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뜨거운 가운데, 정홍원 국무총리가 나눔의집을 찾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지난 18일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원장 원행스님)을 방문해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할머니들의 건강을 기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을 찾아 정부 차원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은 정홍원 총리가 나눔의집 할머니들에게 큰절을 올리는 모습.

이복실 여성가족부 차관, 이호영 비서실장, 최병환 사회조정실장 등과 나눔의집을 찾은 정 총리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추모비에 헌화와 분향을 한 뒤, 나눔의집 대표이사 월주스님을 만나 환담을 나눴다.

정 총리는 “정부에서도 일본이 진지한 반성의 자세와 역사인식을 갖는 것이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드리는 방안이라고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월주스님을 비롯한 나눔의집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며 국민들도 이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나눔의집 할머니들에게 세배를 올렸고 이에 배춘희 할머니는 정 총리의 손을 잡고 자신의 한을 담은 노래를 부르기도 했으며 강일출 할머니는 총리 방문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위안부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7명 중 생존자는 56명으로, 나눔의집에는 김외한, 정복수, 김정분, 강일출, 김군자, 김순옥, 박옥선, 배춘희, 이옥선, 유희남 할머니 등 10명이 생활하고 있다.

[불교신문 2980호/2014년1월25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