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조 도의국사 다례 봉행

추모사를 낭독하는 총무원장 자승스님. 신재호 기자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종조 도의국사 다례를 맞아 이웃을 위하는 비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만들어갈 것을 서원했다. 조계종은 조계종조 도의국사 추모다례를 음력 5월2일인 오늘(6월10일)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봉행했다. 이날 다례는 종회의장 향적스님의 행장소개, 총무원장 스님의 추모사, 종정예하의 법어, 호계원장 일면스님의 헌향, 교육원장 현응스님과 포교원장 지원스님의 헌다, 조계종 어산어장 동주스님의 종사영반과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추모사를 통해 “국사께서 몸소 비움과 나눔을 통해 이 땅의 뭇 생명들에게 조화와 상생이라는 보살행을 펼친 이래로 불교는 이 당의 백성들과 지혜와 자비를 나누는 실천을 계속해 왔다”며 “모든 중생이 자신의 생명가치를 마음껏 발휘하면서도 서로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공존과 조화의 공동체를 추구해왔다”며 도의국사의 가르침을 강조했다.

이어 “종조께서 이 땅에 선법을 전하신 이유도 모든 중생의 이익과 안락과 행복을 위한 자비심의 발로에서 이뤄진 일일 것”이라며 “빈부와 귀천, 이념과 종교, 인종과 피부색에 의한 차별을 넘어 평등과 존엄의 가치위에 설 때, 우리의 생존이 모든 유정, 무정의 도움과 은혜 속에 이루어진다는 진리를 인식할 때 참다운 공동체가 구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제 종정예하는 원로의원 혜승스님이 대독한 법어에서 “고금에 선풍이 널리 흥성함은 국사의 은혜가 사해오호에 가득함이로다”며 “금일 적손 진제가 선 조사 도의국사계 배상하고 진리의 차를 공양올리니 감응하시어 원력따라 만방에 선풍이 두루하여 만인으로 하여금 무생의 낙을 누리게 하소사”라고 설했다.

한편 다례에는 조계종 원로의장 밀운스님, 원로의원 혜승스님, 인환스님과 총무원장 자승스님, 종회의장 향적스님, 호계원장 일면스님, 교육원장 현응스님, 포교원장 지원스님, 전국비구니회장 명우스님, 이기흥 중앙신도회장 등이 참석했다.

원로의원 혜승스님이 진제 종정예하의 법어를 대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