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보, 빛으로 기록하다〈29〉
자연암벽에 부처님 상호를 제외한 부분을 가능한 큼직하게 선으로 새겼다. 그래도 상호 만큼은 정성들여 따로 만들어 올렸다.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과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은 이런 시대배경이 만들어낸 독특한 양식의 부처이다. 이 두 마애불을 연속으로 지면에 소개하고자 한다.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제115호)은 연미사에 있으며 ‘제비원 미륵불’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참배객들이 2열로 절할 수 있는 공간을 두고 나란한 암벽 가운데 큰 바위에 새겨져있다.
좁은 공간에서 12m가 넘는 마애불에 인공조명을 고르게 줄 수 없었다. 한 장의 사진에 담기위해 참배 공간 모서리에서 광각렌즈를 끼운 카메라를 3m 띄워 바위틈으로 들어오는 양질의 광선을 기다렸다.
[불교신문 2874호/ 12월19일자]
사진·글=신재호 기자
air501@ibulgy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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