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2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조계종 총무원이 지난 5일 이명박 정부의 불교계에 대한 불법사찰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정부의 사과를 요구한데 이어 오늘(6월11일) 조계종 중앙종회가 12일 불교계에 대한 불법사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키로 했다.

중앙종회는 오늘 의장단 상임분과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 가운데 이같이 결정했다. 기자회견은 총무원과 공동으로 열릴 예정이며, 이 날 불법사찰을 강하게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다.

기자회견은 12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기자회견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전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과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에 대한 불법사찰을 자행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열리는 회견으로 이 자리에서는 대통령 엄정사과와 책임자 처벌 및 진상규명 등이 요구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계종은 지난 5일 이명박 정부의 불교계 불법사찰에 관한 사과를 요구하는 논평을 내고 “2008년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해 강력항의한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등과 관련해 계속적으로 불법 사찰을 자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논평은 이어 “정부는 즉각 불법적으로 수집하고 작성한 보고서들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며 “사찰대상자와 사찰 내용, 사찰을 시행한 이유 등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