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노동위·환경위 4월15일 성명서 발표
“연쇄 살생 가져올 재앙적인 조치” 비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결정하며 인접국가인 국내에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종단이 반생명적이고 재앙적인 조치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지몽스님)와 환경위원회(위원장 무관스님)415일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사노위와 환경위는 성명서를 통해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완전히 사리지려면 최소 수십 년이 걸리고, 해당 지역 수산물을 장기간 섭취 시 방사성 물질 축적 위험성에 대해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다하지만 이웃 국가 생명에 대한 걱정을 외면하고 무시한 일본 정부는 인류에 대한 건강권지구환경에 대한 환경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국가임을 스스로 밝히는 나라가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출 결정은 인간의 생명뿐 아니라 바다 속에 사는 뭇 생명들을 파괴할 수 있는 반생명적이고 재앙적인 조치라며 일본 정부는 지금 당장 연쇄적인 살생을 가져올 수 있는 오염수 방출 방침을 거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국 정부에도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가 국민 건강을 어떻게 해칠 수 있는지 정확한 근거를 통해 불안해하는 국민들에게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국가 보위 차원에서 단호하고 분명하게 대응할 것을 요청했다.

사노위와 환경위는 일본정부는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다른 생명, 다른 국가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재차 철회를 촉구한 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결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오염된 물에 대해 방사성 농도를 낮춰 바다에 방류하기로 413일 공식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충분히 희석해 주변 환경과 안전에 위험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다량의 물을 바다로 흘려보낸 전례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아무리 농도를 희석한다 해도 오염수라는 점에서 해양 생태계와 수산물을 섭취하는 인체에 끼칠 피해가 불가피해 보이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