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9회 중앙종회 정기회 개원

부의장 각림·만당스님 선출
총무분과 선광스님 비롯
각 상임분과위원장 선출
사무처장 우봉스님 임명

종정감사 후 12일 속개

조계종 중앙종회는 제17대 후반기 의장에 정문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사진 왼쪽부터 차석부의장 만당스님,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 수석부의장 각림스님.
조계종 중앙종회는 제17대 후반기 의장에 정문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사진 왼쪽부터 차석부의장 만당스님,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 수석부의장 각림스님.

조계종 입법기구이자 대의기구인 중앙종회 의장에 정문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115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제219회 중앙종회 정기회를 개원하고 17대 후반기 중앙종회를 이끌어갈 의장단을 선출했다재적 의원 79명 중 73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종회는 의장 정문스님, 수석부의장 각림스님, 차석부의장 만당스님을 각각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아울러 중앙종회 사무처장에는 종회의장의 추천에 따라 우봉스님을 임명 동의했다

이날 의장으로 선출된 정문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많은 것이 부족한 소납에게 후반기 종회의장이라는 큰 소임을 주신 의원 스님께 감사드린다앞서 2년 간 안정적으로 중앙종회를 이끌고, 종단 발전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신 범해스님을 비롯한 전반기 의장단의 노고에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종회는 대의기구이자 입법기구로서 종단과 불교발전에 위해 헌신의 노력을 다해왔다앞으로 불교중흥과 국난극복을 위해 황소의 발걸음으로 정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앙종회 의장 정문스님은 코로나 이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살아간다면, 한국불교 미래를 장담하기 어렵다엄중한 현실 속에서 종단과 불교의 밝은 미래를 위해 건설적인 논의를 해달라고 의원 스님들에게 당부를 건네기도 했다.

수석부의장 각림스님은 "무거운 소임을 맡게 책임감이 크다"며 "존경하는 의원 스님들과 의장 스님을 잘 모시고 보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차석부의장 만당스님은 "부족한 제가 큰 중책을 맡게 됐다"며 "종단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앙종회는 이날 후반기 원구성을 완료하고 각 상임분과위원장도 선출했다. 총무분과위원장에 선광스님, 교육분과위원장에 상덕스님, 포교분과위원장엔 법원스님(직할), 사회분과위원장에 도현스님, 재정분과위원장에 법원스님(대흥사), 호법분과위원장에 환풍스님, 법제분과위원장에 심우스님을 각각 선출했다. 인사 관련 안건을 심의하는 인사심의특별위원장엔 태효스님을 선출하고 위원장에게 위원구성을 위임하기로 했다. 17대 중앙종회 후반기 상임분과위원회 현황(기사 하단)

중앙종회 전반기 의장 범해스님이 소회를 밝히고 있다.
중앙종회 전반기 의장 범해스님이 소회를 밝히고 있다.

한편 이에 앞서 2년간 중앙종회의장 소임을 맡은 범해스님은 전반기 의장으로서 부족함이 많았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과 정성으로 큰 과오 없이 지났다"며 "맡은 소임에 부끄럽지 않게 임할 수 있었던 것은 의원 스님들이 항상 가까이에 있었고, 항상 배려해주셨기 때문이다며 모든 공을 의원 스님들에게 돌렸다.

그러면서 범해스님은 지난 2년 여 시간 동안 의원 스님 모두는 총무원을 비롯한 종무기관의 행정을 점검하며 조력을 아끼지 않았고, 종도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고자 한 노력했다"며 "이는 대의기구로서 책무를 다한 시간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 모시게 되는 의장 스님과 또 다시 종단과 사부대중을 위해 함께 정진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상반기 의장단 소임을 다하신 의장 범해스님을 비롯한 임원 스님들의 노고를 치하 드린다새로 구성되는 의장단과 소임 의원 스님들의 많은 경책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36대 총무원 집행부는 중앙종회 정기회를 맞아 내년도 중앙종무기관 세입세출 예산안과 더불어 대종사 명사 법계 특별 전형 동의의 건 등을 제출했다의원 스님들께서 잘 의결해주시고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코로나 위기와 탈종교 사회 흐름 속 한국불교는 출가자 감소 및 고령화, 사찰 재정 문제가 중첩되면서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우리 모두가 합심해 위기 극복을 위해 서로 배려해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개회에 앞서 지난 9월 보궐선거에서 선출된 성우스님(금산사), 탄원스님(직능대표 문화분과)은 의원 선서를 통해 공식적인 의정활동을 알렸다또한 중앙종회는 지난 9월 입적한 종회의원 각성스님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추모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중앙종회는 이날 후반기 원 구성 직후 중앙종무기관 및 직영·특별분담금 사찰에 대한 종정감사를 위한 휴회에 들어갔다. 중앙종회는 1112일 오전10시에 속개할 예정이다.
 

 

17대 중앙종회 후반기 상임분과위원회 현황 

총무분과위원회 위원장 선광스님
이암 장명 혜일 원경 도심 원명 제민 대진 제정 탄원 보인 일감 설암 정운스님(4,)  

교육분과위원회 위원장 상덕스님
도성 지우 연규 각림 연광 등안 성우 대현() 운산스님() 

포교분과위원회 위원장 법원스님(직할)
만당 우봉 함결 성광 현담 묘장 삼조 정운스님(15,) 

사회분과위원회 위원장 도현스님
태효 향문 도림 인오 종호 경암 법진 정범 혜도스님() 

재정분과위원회 위원장 법원스님(대흥사)
정덕 진각(15) 덕현 탄웅 성행 재안 덕관 정현 석장 진경 종봉 효림 가섭 진명스님() 

호법분과위원회 위원장 환풍스님
우석 보운 성로 보림 현민 일화 진각() 무관 정현스님() 

법제분과위원회 위원장 심우스님
호산 범해 원돈 진화 효명 법일 철우() 정관스님()

이성진 기자 sj0478@ibulgyo.com
사진=신재호 기자 air501@ibulgyo.com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