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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수행&신행 교리 돈오, 깨달음에 이르는 길
  • 원순스님 송광사 인월암 삽화=손정은
  • 승인 2018.11.02 18:36
  • 댓글 9
기사 댓글 9
  • dangun7 2018-11-04 13:14:01

    『 한글 반야심경 』 의 噓 외 眞 ;

    ▼『 한글 반야심경 』(지난 2013년 7월11일, 자 승 총무원장 에 의해서 공포되었음) 은
    틀린部分(誤謬 ) 가 있다. 즉시 페기하거나 , 수정해야 한다.
    ▼잘못(誤謬 )된 部分 :
    漢文 ;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삭제

    • dangun7 2018-11-04 13:11:20

      한글 ; 사리 자여! 모 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 하지도 않으며 ,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잘못(誤謬)된 이유(理由) : <<是諸法空相 = 모 든 법은 공하여 >>라고하였다.
      ① 法 空 相 3字中에 法 空 은 한글표현속에 포함되었다고 치자 , 相 은 어디로갔는가?
      ②왜 相 은 빼먹고 한글 般若心經 했는가?
      ③相 을 모르면 相 글자를 붙여서 남겨두기라도 했어야 했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3:10:22

        ④佛說 般若心經 을 멋대로 바꾼 중대한 過誤일수도 있다.
        ⑤相 은 불교 敎理 가운데 核心中에 하나인 重要한 의미가 있다.
        ◎筆者의 見解는 ;<<是諸法空相 = 是諸法(法 論理) ,是諸空(空 無) , 是諸相(相對性) >> 이다.

        ◆나의見解에 대한 理由 :
        A , 佛敎敎理에는 많은 經典 이 있다. 般若心經 은 그中에 하나로서, 擴大해석 하지말고, 意譯하지말고, 直譯 하여, 本經의眞意를 파악하는데 忠實해야 한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3:09:03

          B , 題目 <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 의 意味는
          <큰 지혜로 해탈하는 마음(心) 을 가르침> 이다.
          C , 佛說 般若心經 의 主題 ( 對象 테마 ) 는 宇宙萬物 이 아니고, 人間의마음(心) 이다.
          D , 기냥 空 이 아니고 , 五蘊(有)--對--皆空(無) 이다.
          E , 기냥 空 이 아니고 ,色(有)--對-- 卽是空(無) , 空(無)--對--卽是色(有) 이다.
          F , <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 의 < 是諸 > 의 意味는,
          觀自在菩薩行深부터 . . . . . .受想行識 亦復如是까지 이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2:58:51

            觀自在菩薩行深부터 . . . . . .受想行識 亦復如是까지 이다.
            G , 한글 반야심경 대로라면 , 空을 반복한것이 된다. 이미 空 이라 했는데, 反復할 이유가 없다.

            ◎筆者의 見解는
            1 , 是諸法空相 = 이 모든 법(法 論理) ,이 모든 공(空 無) , 이 모든 상대성(相對性) 을 ,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이라 강조 하여, 是諸法空相 은 眞理이다.
            라고 하신것이다.
            2 , 觀自在菩薩行深부터 . . . . . .受想行識 亦復如是까지 의   삭제

            • dangun7 2018-11-04 12:56:50

              重要한것은 上記 C . 와 D . 와 같이 有無의 相對的인 相對性 이다.
              3 , 五蘊은 人間의心 의 작용과聯關性을 5가지로 분석 한것이다.
              4 , <色 卽是空>에서, 色은 宇宙萬物이 아니고, 人間의身 즉 男色女色의구별,인간의욕망 의 뜻이다.
              5 , .是故空中無色=空 과 無 를 同一 示 하여, 다음부분을 알기쉽게 표현했다.
              여기까지는 한글 반야심경 의 잘못된 誤謬의지적 과 眞意의 說明이었다.

              ◆ 相이 왜 重要한가 ? ;
              석가 께서 初轉法輪을 행하므로서, 佛法僧 三寶(三輪)가성립했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2:54:36

                a , 이中 法은 불타의 가르침이고 , 敎理이다.
                b , 교리를 細分하면 , 法(論理 原理), 空(無) , 相(相對性 差別性 聯關性) 이다. 相은 法과空을 成立하게하는 原理이다.
                c , , 四聖諦는 因果의 相對性에 의해서 성립된다.
                d , 6道輪廻는 因--對--果 의 相對性이다.
                e , 12緣起 : 모든 理事는변화한다.변화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고, 結果로 起가 發生한다. 因 緣 起 에서 因起는 相對性이고, 緣은 緣起 이다. 이것은 說明이지만, 실제는 同時에 작용하여 , 一體이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2:52:06

                  f , 모든 存在 理事는 그自體가가 獨立해서存立하는것이아니고,
                  因緣果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因果는相이고, 緣은 聯關性이다.
                  g , 金剛經에서, 사구게 [四句偈]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는
                  禪에서 話頭로 풀어야할 公安이다.
                  h , 華嚴經에서, 相對性 緣起 , 因緣果가 核心原理 中에 하나이며,
                  十玄門 四法界 六相圓融論에서 잘 알수있다.
                  i , 六祖檀經 敦煌本에서,三十六 對法( 對示 )은 相對性이고 重要하게 강조하셨다.   삭제

                  • dangun7 2018-11-04 12:49:45

                    以上으로서 , 相 이 佛敎敎理 에 重要性 이 ,證明되었다고 ,믿는다 .yoongack
                    參考資料 :
                    金剛經 , 華嚴經 , 六祖法寶檀經 敦煌本 , 德異本 , 韓國佛敎所依經典硏究(李智冠著) , 六祖法寶檀經(大正新修大藏經) , 佛敎의本(著者,大田由紀江) , 釋迦(著者,히로사찌야) , 佛敎란 무엇인가(著者,大正大學佛敎學科 編) 
                    慧能硏究 (駒澤大學禪宗史硏究會 編著) 가장위대한神 은,예수도,석가도 공자도 아니고 , 세계인류 이다(Duke W. Koo 輪覺 의 論文)
                    yoon gack(三角山 輪覺) 書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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