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華藏) 지리산 대화엄사 특별전.

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관장 탄탄스님)<화장(華藏) 지리산 대화엄사> 특별전시를 914일부터 1114일까지 연다. 올해로 4회째를 이어오는 교구본사 특별전이다. 지리산 권역에 자리하고 있는 전라남도 명찰인 조계종 제19교구본사 화엄사의 유서 깊은 문화유산들이 서울 나들이를 하게 됐다. 특별전에 선보이는 화엄사의 성보(聖寶)는 국보 2, 보물 9, 유형문화재 2건 등을 포함해 총 140265점이다.

특히 그동안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던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국보)의 복장 유물을 비롯해 화엄사 대웅전 비로자나삼신불회도(보물), 화엄사 서오층석탑(보물)과 동오층석탑의 사리장엄구, 서산대사와 벽암대사 가사 등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

또한 14000여 점이 넘는 조각편으로 전해지는 화엄석경(보물)과 화엄사 불전에 공양구로 사용되었던 우리나라 대표적인 도자기인 백자홍치2년 명송죽문항아리(국보)’가 전시된다. 곡성 태안사에 전해오고 있는 대바라(보물)를 통해 조선시대 불교의식의 장엄함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4.4m의 대형 후불탱화 3점으로 구성된 화엄사 대웅전 비로자나삼신불회도(보물)1점씩 3회에 걸쳐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로비에 공개될 예정이다.

전남 구례에 위치한 화엄사는 서기 544년 인도의 스님인 연기조사에 의해서 창건돼 15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화엄석경을 비롯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목조 건축물인 각황전과 가장 큰 목조 불상인 삼세칠존불상, 세계 최대의 석등, 독창적인 사사자삼층석탑 등의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불교중앙박물관장 탄탄스님은 우리나라 화엄 사상의 원류와 전승을 조망하는 특색 있는 전시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