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를 거두세요

광우스님 지음/ 쌤앤파커스
광우스님 지음/ 쌤앤파커스

‘소나무 스님’ 명강의 호평
광우스님의 마음돌봄이야기
삶의 문제 푸는 해법 담아

“명상은 어렵지도 않으며
쉽고 단순한 하나의 기술”

“삶은 끊임없는 문제의 연속입니다. 인생은 결코 내 뜻대로 살아가지지 않습니다. 삶의 문제들을 숙제 삼아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것이 바로 인생입니다. 온몸을 던져서 인생을 사십시오. 누구에게도 쉬운 인생은 없습니다. 그렇게 보이는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BTN 불교TV에서 설법을 인연으로 ‘광우 스님의 소나무(소중한 나, 무량한 행복)’를 5년째 진행하며 시청률 1위 프로그램으로 이끌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광우스님. ‘소나무 스님’의 명강의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불교에 대해 관심 없던 사람들조차 열광하게 만들고 있는 광우스님이 종교를 초월해 고민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쓴 에세이 <가시를 거두세요>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마음속에 뾰족뾰족 돋아난 가시로 나와 남을 찌르고 힘겨워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마음돌봄 이야기다. 살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현실의 고민과 아픔, 갖가지 문제들을 지혜롭게 풀어나가는 명쾌한 해법을 담고 있다. 스님은 “이 가시들의 뿌리가 바로 마음 깊은 곳에 고인 슬픔, 분노, 미움, 고통, 후회 등 수많은 상처와 감정들”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더 깊이 들여다보면, 사실 그 가시는 ‘내 눈물이 굳어 뾰족해진 얼음송곳’이다. 마음속에 꾹꾹 눌러놓은 감정들이 뾰족한 가시가 돼 나와 남을 찌르고 삶을 힘겹게 만드는 것이다.

‘소나무 스님’의 명강의로 호평을 받고 있는 광우스님이 종교를 초월해 고민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쓴 에세이 ‘가시를 거두세요’를 최근 출간했다.
‘소나무 스님’의 명강의로 호평을 받고 있는 광우스님이 종교를 초월해 고민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쓴 에세이 ‘가시를 거두세요’를 최근 출간했다.

광우스님은 귀로 듣고 귀로 나가는 ‘힐링’이 아니라 몸으로 체험하고 몸으로 닦아나가는 ‘수행’을 강조한다. 살면서 우리가 맞닥뜨리게 되는 현실의 고민과 아픔, 갖가지 문제들은 결코 힐링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수행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래서 “미처 돌보지 못한 감정의 찌꺼기들이 뾰족한 가시가 되어 나와 남을 찌르지 않도록 늘 마음을 살피고 스스로 알아차리는 연습이 바로 수행”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스님은 이 책에서 ‘투명 고릴라 실험’, ‘변화맹 실험’ 등 과학자들의 흥미로운 실험과 불교설화, 자신의 수행담, 그리고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돌아보게 한다. 내 삶의 문제와 잇닿아 있는 현실적인 사례들로 접근하니 더욱 공감이 간다. ‘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조금씩 깨달아가며 다르게 바라보기 시작하면 나를 힘들게 했던 문제들이 원래 큰 문제가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상황별 생활명상법을 수록했다. 스님이 차근차근 이끄는 대로 호흡하다 보면 작은 실천으로도 평온함과 고요함에 이르는 놀라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열아홉 나이에 해인사로 출가한 광우스님은 어느덧 법랍 23년 차를 맞았다.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행복에 이를 수 있을까?’, 가슴속에서 솟구치는 이 물음들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출가했다. 좌충우돌 설익은 절집생활과 오랜 참선 수행, 고민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 깊은 사유와 관찰을 통해 스님이 찾아낸 답 역시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남들은 별문제 없이 잘 사는데 왜 나만 이렇게 괴로운가”라고 묻는 이들에게 스님은 답한다. 누구에게도 쉬운 인생은 없고, 그렇게 보이는 사람이 있을 뿐이라고. 그러니 온몸을 던져서 꿋꿋이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그러면서 자신도 모르게 너무 힘을 주고 사느라, 또 남을 의식하고 남과 비교하며 사느라 지친 이들에게 따듯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더불어 마음을 다스리는 최고의 기술로 스님은 명상을 권한다. “명상은 어렵지도 않으며, 신비한 무엇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며, 쉽고 단순한 하나의 기술일 뿐”이라 말한다. 그리고 초심자를 위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활명상법을 소개한다. 호흡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잡념과 망상을 다스리는 수식관(호흡 명상), 미움과 분노를 가라앉히는 자비 명상, 걱정과 불안을 다스리는 긍정 명상, 상처받은 기억 등 부정적인 감정을 비워내는 정화 명상, 희망과 긍정의 에너지로 채우는 미소 명상의 방법들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