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머튼의 수행과 만남

박재찬 지음/ 분도출판사
박재찬 지음/ 분도출판사

미국 켄터키주 겟세마니 수도원의 트라피스트 수도승이자 작가, 평화운동가로 널리 알려진 토마스 머튼은 종교 간 대화와 일치에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불교와 그리스도교 대화’와 ‘수도승 종교 간 대화’의 선구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관상적 단계에서 아시아의 종교 전통과 대화를 도모한 공로가 크다.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의 박재찬 신부가 최근 펴낸 <토마스 머튼의 수행과 만남>은 토마스 머튼이 제시하는 관상의 영성과 더불어 종교 간 대화의 기본 원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토마스 머튼의 삶은 관상 체험들을 통한 자기변형의 여정이었다. 관상 체험은 자신의 종교적 맥락에서 그를 영적으로 성숙하게 했고, 다른 종교 전통, 특별히 선불교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게 했다. 비록 그의 불교에 대한 지식은 한계가 있었으나, 실존적이고 경험적인 대화에 초점을 맞춘 불교와의 대화는 그 한계를 넘어서게 했다.

특히 불교와의 만남은 머튼에게 관상적 깨어남을 통해 인간 의식을 변형시키는 데 목표를 둔 동서양 수도생활의 공통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왔다. 그는 수도승 간의 ‘상호 친교’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리스도교 수도승들은 불교 수도승들과 쉽게 대화할 수 있다고 여기면서, 수도생활의 체험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수도승 간 대화가 서로에게 도전하고 또 이로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수도승적·관상적 대화’의 목표는 다양성 안에서 인류의 근원적 일치를 적극적으로 회복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이 책은 머튼의 관상의 영성을 널리 보급하고, 모든 종교 간 대화의 기본 원리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길잡이가 될 만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