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역 유치위 4월12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
“합천군 관계자, 부인 명의 서산리 인근 땅 매입” 주장
​​​​​​​합천역 유치 계획 전면 재검토·공직자 투기의혹 조사 촉구

합천 해인사역 유치위원회는 4월12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의 전·현직 공직자들이 연루된 남부내륙철도 역사 후보지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하고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천에서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후보지에 주요 공직자의 땅 투기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합천 해인사역 유치위원회는 4월12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의 전·현직 공직자들이 연루된 남부내륙철도 역사 후보지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하고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해인사역 유치위는 남부내륙철도 합천역 유치 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와 공직자의 투기의혹 조사를 촉구하며 이날부터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해인사역 유치위는 이날 “해인사역 유치를 국민 상당수와 합천 주민, 인근 지자체 군민들이 원하고 있는데, ‘합천읍 서산리’ 인근으로 역사를 주장하는 특정인들로 인해 서산리 인근 지역에 땅 투기 의혹이 있어 왔다”며 “그런데 그 이유를 최근 확인한바 사실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합천읍 서산리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공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합천역사의 1안으로 제시된 곳이다. 이날 해인사역 유치위가 제시한 서산리 땅투기 의혹 정황에 따르면, 2019년 11월과 2020년 10월, 두 차례에 걸쳐 합천읍 서산리 일대 2010m², 3999.5m² 등 약 6000m²에 달하는 논이 전 합천군청 행정국장 서모 씨의 부인 명의로 등기됐다.

해인사역 유치위는 “이는 군민을 배신하는 이율배반적 행위”라며 “(서산리로 역사가 유치된다면) 정부는 땅을 사놓고 기다리는 주요 공직자의 여론 조작에 휘둘린 무능한 정부로 각인될 것이며, 그 책임의 무게를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사법당국은 사실관계가 확인된 공직자 땅투기 이외에도 또 다른 공직자와 합천 유력인사들이 연루됐다는 땅 투기 의혹을 밝히고, 위법 행위자를 색출해 엄정히 조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남부내륙철도 노선의 목적이 합천군만을 위한 것이 아닌 만큼 지형조건과 교통수요, 경제성, 인근 정거장과의 거리 등의 기준을 전면 무시한 역위치는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은 누구를 위한 역이고 누구를 위한 위치선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해인사와 가야산은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과 수많은 국보와 보물 등 문화재들이 산재해 있고, 산 전체가 사적과 명승으로 지정돼 전 국민이 탐방하고 있는 명소인 만큼 역사 위치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