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월원각

세운스님 지음/ 담앤북스
세운스님 지음/ 담앤북스

서울 성룡사 주지 세운스님이 천태종을 중창한 상월 원각대조사의 일대기를 집대성한 <상월원각>을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세운스님이 2016년 동국대 일반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당시 발표한 논문 ‘상월 원각의 연구-천태종 중창과 새 불교운동’을 재구성한 것이다. 불경 원전, 단행본, 논문 등 기존에 발표된 130여 종의 관련 자료와 인터뷰, 구술, 답사 등을 통해 얻은 내용을 총망라해 상월 원각스님의 생애 전반과 수행, 사상, 천태종단의 발전사를 기록했다.

본문 구성은 △근현대 한국불교를 중심으로 한 시대적 배경 △구인사 정착 이전 상월 원각스님의 생애 △구인사 창건과 수행 및 대각 성취 △천태종 중창과 새 불교운동 △출·재가를 위한 새로운 수행법 △새 불교운동을 위한 구체적 지침 △본격적인 종단체계 구축 △상월 원각스님의 종교사상 △맺음말 등 9장으로 돼있다. 또한 신심을 고취시키는 영험담과 신행수기를 담은 부록 ‘믿음을 일으키는 글’이 함께 수록됐다.

특히 1장에서는 숭유배불 정책의 조선시대를 지나 일제강점기까지 불교교세와 가치가 쇠퇴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상황을 기술해 상월 원각스님이 천태종을 설립하고 새 불교운동을 일으키게 된 배경의 이해를 돕고 있다. 세운스님은 서문에서 “상월 원각 대조사님의 결기와 지혜, 통찰력과 안목, 퇴굴심 없는 성정이 수행과 천태종단의 기틀을 완성하는 바탕이었다”면서 “대조사님의 삶과 수행을 들여다보는 일은 대조사님의 가르침과 오늘날 천태종단이 지향하는 수행의 기치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