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위’도 구성도 동의
대한불교진흥원 관계개선 특위 위원장 효림스님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위 위원장 호산스님 맡아

중앙종회에서는 대한불교진흥원과의 상생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중앙종회에서는 대한불교진흥원과의 상생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조계종 중앙종회가 대한불교진흥원과의 상생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중앙종회는 323일 제220회 임시회에서 이같이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대표 발의한 만당스님은 대한불교진흥원은 설립 당시부터 조계종과 함께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연등축제 전신인 제등행렬 시작으로 불교방송 설립 등 불교 중흥을 위해 함께 노력해왔다하지만 1980년 종단 분규로 인해 관계가 두절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당스님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조계종은 대한불교진흥원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상호교류 및 협력을 통해 미래불교 창달을 위한 활동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특위 구성 배경에 대해 밝혔다.

이날 구성된 진흥원 특위는 조계종과 진흥원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상호 교류와 협력을 위한 일체 활동에 돌입한다. 위원장은 효림스님(월정사)이 맡게 됐으며, 위원장 포함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종회의원뿐만 아니라 진흥원과 인연이 있는 스님재가자를 중심으로 꾸려진다. 위원 구성과 관련된 사항은 중앙종회 의장단에 위임하기로 했다. ‘진흥원 특위17대 중앙종회 임기가 만료되는 202210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이와 함께 중앙종회는 이날 종헌종법 체계를 바로잡고, 종도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각종 법안을 마련할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위위원장은 호산스님이 맡았으며, 총무원 기획실장 스님을 당연직으로 포함해 총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 구성과 관련된 사항은 중앙종회 각 종책 모임에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활동기한은 제17대 후반기 중앙종회 임기 종료까지다.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는 오는 2022년 총무원장 선거와 중앙종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제도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하고 입법이 미비한 사항에 대해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징계 관련 종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종단 사법기관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개정안을 마련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종단 사법기관 수장인 호계원장의 개선 요청 사항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