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불교용어 캐럭터화 ‘야단법석:코코의 대모험’

동국대학교(총장 윤성이) 산하 LINC+사업단과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원장 차승재)이 불교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K-불교문화콘텐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목된다.

동국대 LINC+사업단과 이영숙 교수는 일상생활 속에 쓰이는 불교용어를 캐릭터화 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모험의 이야기로 구성한 유튜브용 애니메이션 ‘야단법석:코코의 대모험’을 최근 개발했다. 기획과 스토리에는 동국대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수료생이자 애니메이션, 웹콘텐츠, 공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가로 활동 중인 김상남 작가가 참여해 전문성을 더했다.

‘야단법석:코코의 대모험’는 귀엽지만 사고뭉치인 흰코끼리 ‘코코’와 우직한 호위무사 ‘아흥’이가 그려나가는 유튜브용 애니메이션이다. 코코의 실수로 지상으로 떨어진 염주알을 찾아 나가는 모험을 담고 있다. 지상으로 떨어진 염주알은 불교용어 속에 숨어 있는데 이를 찾는 과정에서 ‘건달’, ‘야단법석’, ‘주인공’ 등 본래 불교용어이나 일상에서 흔히 쓰이게 된 용어의 본래 뜻을 알 수 있다. 현재 애니메이션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 개설을 준비 중이며 앞으로 ‘야단법석:코코의 대모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불교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영숙 교수는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많은 콘텐츠들이 그 우수성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면서 “또 하나의 브랜드가 된 K-콘텐츠의 바람에 맞춰 한국의 불교문화 역시 다양한 콘텐츠들의 개발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애니메이션 ‘야단법석:코코의 대모험’이 K-불교콘텐츠의 바람을 이끄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