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비암사 극락보전
세종 비암사 극락보전

문화재청(청장 김현모)223일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 있는 세종시 유형문화재인 비암사 극락보전(碑巖寺 極樂寶殿)’을 보물로 지정했다. 2012년 세종시의 특별자치시 승격 이후 처음 지정된 보물이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비암사는 통일신라 도선(道詵)국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그 외에도 여러 창건설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 673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癸酉銘全氏阿彌陀佛碑像, 국보 제106)이 비암사에서 출토됐고, 지금까지 이 고장에서 비암사를 삼한고찰(三韓古刹)’로 부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찰의 창건 시기는 고대(古代)로 추측해볼 수 있다.

비암사 극락보전은 정면 3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일반적인 측면 3칸형에서 벗어난 2칸형 불전이다. 17세기 전란 이후 사찰 경제가 축소된 사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공포의 구성은 크기에 따른 대첨차, 중첨차, 소첨차를 모두 사용한 특징을 보인다. 첨차(기둥 위에서 십자모양으로 짜이는 공포부재)를 배열한 방식 등에는 조선 중기 이후 다포 건축물에 보이는 특징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세종 비암사 극락보전의 보물 지정 이유에 대해 건물 조성연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찾을 수 없으나, 17세기 중엽 지방 사찰 불전의 시대특성과 지역색을 잘 간직한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로의 가치가 지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