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월17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방문해 인사 하고 각종 현안에 대해 환담했다.


황 장관은 코로나19 위기에 처해 불교계가 보여준 희생과 방역 모범에 대해 감사 인사를 표했다. 황 장관은 “우리 민족과 함께 해오면서 나라가 어려움에 처하거나 국민들이 힘들 때 항상 큰 힘을 준 불교계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어려운 시기에 막중하고 큰 소임을 맡게 돼 책임감이 크겠지만, 의정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경험이 많으시니 충분히 역할을 잘 해 내실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총무원장 스님은 불교계 현안 지원도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불교를 비롯한 종교 관련 업무를 책임진 행정부서다. 특히 불교와는 직접 연관된 업무가 많다. 전통 문화 대부분이 불교 성보이며, 관광지로 전락한 서양의 교회와 달리 한국 사찰은 1000년 넘게 수행과 생활공간으로 살아 움직인다. 건축 양식, 스님들 수행 및 생활 방식과 형태가 1000여 년 전 그대로다. 한국 전통 문화 중 유일한 사례며 모두 세계로부터 인정받은 인류문화유산이다. 정부의 문화재 보존 관리가 곧 불교 성보 보존 정책일 정도로 불교와 정부가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정부 지원을 많이 받을 것으로 여기지만 사실은 지원 보다 제약과 간섭이 훨씬 더 크다. 오죽하면 정부 간섭으로부터 벗어나는 불교자주화가 종단과 한국불교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 된 적도 있었다. 제약은 각종 국가 법령으로 구체화된다. 공원법 건축법 문화재보호법 농지법 장사법 지방세법 등 거의 모든 법령이 불교의 자유로운 종교 활동과 스님들의 생활을 옥죄고 있다. 서양에서 들어온 다른 종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법이 불교의 발목을 잡고 손을 묶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불교는 국가가 위기에 처하면 온 몸을 다해 헌신했다. 먼 과거의 예를 들 필요 없이 코로나19를 맞아 보인 불교계의 선제적이며 가장 모범적인 방역 조치가 잘 보여준다. 지난해 2월 코로나가 막 시작할 무렵, 법회 중단 조치를 시작으로 부처님오신날 봉축 축소 및 연기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법회와 행사를 중단하거나 축소했다. 스님과 신도들은 아무런 이의제기 없이 이를 따랐다. 이 때문에 사찰 재정은 운영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줄어들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 돕기에 마른 수건까지 짜내 도왔으며 지난해 여름 유래 없는 폭우로 고통을 겪은 이재민들 까지 챙겼다.


정부는 그러나 희생과 양보를 요구할 때는 불교계 특수성을 들면서 보상이나 잘못을 바로 잡을 문제는 종교 간 형평성을 들며 주저하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한국불교, 특히 우리 종단이 갖고 있는 위상과 우리 나라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가장 잘 알고 이해하는 문체부가 종교 형평성 운운하며 제 역할을 못하는데 다른 부처는 말할 것도 없다. 신임 장관은 그간 보여준 소극적 책임 회피성에서 벗어나 민족 문화유산 그 자체인 불교를 제대로 살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

[불교신문3654호/2021년2월23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