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 핵심 제대로 이해하기
‘대승불교’ 핵심 제대로 이해하기
  • 허정철 기자
  • 승인 2021.02.19 14:15
  • 호수 3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산의 기신론직해

감산 덕청스님 해설, 윤현로 역주/ 운주사
감산 덕청스님 해설, 윤현로 역주/ 운주사

대승의 믿음을 일으키게 하고자 마명보살이 저술한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핵심을 기술한 최고의 논서로 알려져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모두 아우르며 간단한 구성과 간결한 문체로 압축하여 놓았기 때문이다. 또한 불교의 근본 개념부터 시작해 신앙적인 측면까지 실천 수행의 단계를 간단명료하게 설하고 있어, 예로부터 대승불교 입문서로 칭해지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최근 출간된 <감산의 기신론직해>는 명나라 4대 고승으로 꼽히는 감산대사의 해설로, 논의 핵심을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여기에 역자가 유식에 입각한 상세한 각주를 달아 <대승기신론>을 좀 더 깊고 폭넓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감산대사는 <대승기신론>뿐만 아니라 <능엄경>, <금강경> 등의 다양한 대승경론은 물론이고 <노자>, <장자> 등 중국 고전에 대해서도 탁월한 주석서를 남긴 당대 최고의 고승이었다. <대승기신론>은 그 중요성만큼이나 혜원스님의 <기신론의소>, 원효스님의 <기신론소>, 법장스님의 <기신론의기> 등 수많은 주석서들이 나왔다. 이 책은 그 가운데 비교적 분량이 적은 편에 속한다. 논의 핵심을 이해하기 쉽도록 간략하게 줄여서 해설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장이 유려하고 특히 초심자를 위해 알기 쉽게 문답의 형식을 빌려 자상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가능한 한 원문에 충실한 번역을 하고, <대승기신론>과 <감산의 기신론직해>의 원문과 한글 번역문을 함께 배치하는 등 전통적 방식을 따라 편집했다. 감산대사는 해제에서 “후학들을 위하여 법장의 저술을 알기 쉽게 간추려서 본 직해를 지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