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법륜스님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토출판
법륜스님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토출판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5년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卽問卽說)’에 찾아온 청춘의 고민들 수백 건 중 공감이 높았던 이야기들을 추려 한 권의 책으로 엮은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가 최근 출간됐다.

요즘 청춘은 더 이상 행복이나 성공을 위해 살지 않는다고 한다. 그만큼 우리의 삶이 고단하고 미래가 불안하다는 방증이다. 저마다 답답한 현실에 오래 묵혀둔 질문을 들고 찾아온 청춘에게 법륜스님은 “정답은 없다”고 말한다. 우리 인생에 정해진 답은 없으니 삶을 바꾸려면 생각의 습관을 고쳐 관점을 바꾸어 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특히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은 묻고 답하는 대화 속에서 자기 문제를 스스로 자각해 풀어가는 장이다. 대화는 질문자와 스님이 이어가지만, 어느 순간 청중과 스님이 화답하는 공감의 장이 돼 질문자뿐 아니라 함께 듣는 참가자의 고민도 해결된다.

이 책은 청년들의 주된 고민들인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 화, 인간관계, 사랑과 가족, 진로와 사회이슈 들을 법륜스님의 화법으로 풀어내 담은 것이다. 질문의 내용에 성, 이념, 지역, 직업의 특성이 강하게 들어간 경우는 보편성과 공정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수정했다.

법륜스님은 이 책에서 “실패와 실수는 당연한 것이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내딛는 열 걸음 중 한 걸음일 뿐”이라고 말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기를 멈추지 않는다면, 몇 번의 넘어짐 또한 가볍게 받아들이고 지나갈 도전의 여정 중 한 고개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스님은 “운동화 끈이 풀린 것을 보고 나도 모르게 고쳐 매는 순간처럼, ‘지금, 여기, 나’에 오롯이 집중하면 나를 괴롭히는 생각은 어느덧 사라진다”면서 “매 순간 지금 하는 일에 깨어있다면 앞으로 나에게 닥치는 어떤 일에도 당당히 맞설 수 있다”고 청춘들을 응원한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하고 ‘정토회’를 설립한 법륜스님은 그동안 즉문즉설을 통해 대안적인 삶을 이야기해왔다. 또 개인의 삶과 수행이 결코 둘이 아니라는 생각을 기초로 해서 기아, 질병, 문맹퇴치운동, 인권·평화·통일 운동, 생태환경운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현재 정토회에서 수행을 지도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만해상 포교상, 2002년에는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평화와 국제이해 부문), 2007년에는 민족화해상, 2011년에는 포스코 청암상(봉사 부문), 통일문화대상을, 2018년에 국민훈장 모란장(민간 통일운동 부문) 등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