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기념불교박물관 개관 10주년 특별전

탄허기념불교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탄허스님이 남긴 붓글씨로 특별전을 연다.
탄허기념불교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탄허스님이 남긴 붓글씨로 특별전을 연다.

근현대 한국불교의 선지식 탄허스님의 붓글씨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탄허기념불교박물관(관장 혜거스님)2020년 특별기획전 탄허呑虛:허공을 삼키다전을 1125일부터 1231일까지 탄허기념불교박물관 보광명전에서 개최한다. 2010년 개관한 탄허기념불교박물관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이번 전시는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박물관 소장품 전시로, 탄허스님의 유묵이 남겨진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탄허스님(呑虛, 1913~1983)은 법호(法號)는 탄허(呑虛), 법명은 택성(宅成·鐸聲)이다. 1913년 독립운동가인 율재(栗齋) 김홍규(金洪奎, 1888~1950) 선생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8.15 광복 이후 조선불교조계종 초대 종정 한암대종사의 제자이며 선지식으로서 한국불교사에 한 획을 그었다. 20세기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선승이자 유교·불교·도교 등 삼교(三敎)를 아우르는 석학으로, 불교 경전을 번역하는 역경(譯經)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탄허기념불교박물관 관장 혜거스님이 11월25일 전시회 개막식에서 탄허스님 작품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탄허기념불교박물관 관장 혜거스님이 11월25일 전시회 개막식에서 탄허스님 작품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스님은 일생토록 매일 10시간 이상 만년필로 원고를 써서 <화엄경>을 번역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필묵을 즐겨 붓으로도 생전에 많은 유묵을 남겼다. 글씨는 자유롭고 힘이 넘치며 통쾌한 기상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내용은 유교·불교·도교 등의 사상에서 귀감이 될 만한 내용들을 주로 썼다.

개성 있는 서체로 작성한 금석문(金石文)은 청담(靑潭춘성(春性경산(慶山추담(秋潭) 스님 등의 대종사 비()와 태백산 단종대왕비(端宗大王碑) 17여 개의 비문이 전한다. 또 월정사의 사자암기(獅子庵記) 보장각(寶藏閣) 월정대가람(月精大伽藍) 등 다양한 현판이 전해진다.

관람 기간 중 SNS를 통해 관람 후기 작성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시 개막 이후 박물관 SNS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시 관람은 개인의 경우 별도의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10인 이상 단체 관람시 박물관 학예실에 별도로 전화예약(02-445-8486)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