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웃종교 예수의 ‘12사도’처럼 부처님도 ‘10대 제자’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어떤 분들을 부처님의 10대 제자라고 하는가?


대승경전인 유마경에서 
‘사리불’ 등 10대 제자 언급
비구니 스님과 재가 신자들
포함되지 않은 점은 아쉬워


A    공자도 공문십철(孔門十哲)이라 하여 그의 문도에 뛰어난 열 명의 제자가 있었다고 하고, 예수에게도 12사도가 있었던 것처럼 부처님도 수많은 제자 중에 특출한 10대 제자가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사실 <앙굿따라 니까야>의 ‘으뜸품’에서 부처님은 비구 스님 47명, 비구니 스님 13명, 남자신도 10명, 여자신도 10명 등 80명을, <증일아함경>의 ‘제자품’에는 100명의 제자를 하나하나 거론하며 칭찬하고 있지만 따로 10대 제자를 선별하신 바는 없습니다.

대승불교에 들어 대승 경전 중 하나인 <유마경>에서부터 아래와 같은 10대 제자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지혜제일(知慧第一) 사리불(Śāri-putra)은 반야심경에서도 언급되는, 지혜가 가장 으뜸인 분이고, 신통제일(神通第一) 마하목건련(Mahāmaudgalyāyana)은 천안통 등 신통력이 뛰어나신 분입니다. 두타제일(頭陀第一) 마하가섭(Mahā'-kāśyapa)은 의식주에 욕심이나 집착 없이 세속을 멀리하고 청빈락도의 두타행을 하신 분이고, 천안제일(天眼第一) 아나율(Aniruddha)은 주야를 가리지 않고 수행하다 눈이 멀었지만 도리어 지혜의 눈인 천안통을 얻으신 분입니다.

해공제일(解空第一) 수보리(Subhūti)는 공(空)을 가장 깊이 이해하신 분이시고, 설법제일(說法第一) 부루나(Pūrná-maitrāyanī-putra)는 부처님 제자 중 설법과 교화가 가장 뛰어나셨던 분이십니다. 논의제일(論議第一) 마하가전연(Mahā'-kātyāyana)은 논리 정연하게 외도들의 주장을 타파해 굴복시켰던 분이시고, 지계제일(持戒第一) 우파리(Upāli)는 계율을 가장 잘 지키신 제자로 유명합니다.

밀행제일(密行第一) 라훌라(Rāhula)는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도 인욕과 계율을 철저히 준수하셨고, 다문제일(多聞第一) 아난다(Ā-nandá)는 늘 석가모니의 곁에서 모셨기 때문에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들으신 분입니다.

학자들의 통계에 의하면 전체 불경에서 언급되는 부처님의 제자들은 비구 886명, 비구니 103명, 남자신도 128명 여자신도 43명, 총 1160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앙굿따라 니까야> ‘으뜸품’에도 사부대중 80명이 언급되는데 그 중에 비구니 스님과 재가 신자들은 한 명도 10대 제자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은 많이 아쉬운 점입니다.

어차피 부처님은 제자들의 앞뒤와 성별의 차이를 두신 바가 없기 때문에 현재의 시점에서, 불경에 나타난 사부대중의 비율에 따라 비구니 스님과 약간의 재가 신자들도 포함된 10대 제자나 20대 제자를 새로 정립해 봄도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불교신문3615호/2020년9월19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