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추본 특별 사진전 개최
9월15~20일, 10월17~24일
해방 전후 모습 비교 전시

일제 강점기 당시의 금강산 유점사 전경. 지금은 군사지역에 포함돼있어 확인이 불가능하다. 터만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제 강점기 당시의 금강산 유점사 전경. 지금은 군사지역에 포함돼있어 확인이 불가능하다. 터만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남과 북이 갈라진지 75, 남북 교류로 일부 북한내 사찰이 공개된 적은 있으나 정확한 현황과 실태는 알려져 있지 않다. 3세대가 지난 지금에도 남쪽에는 금강산 유점사에 뿌리를 둔 스님들이 있는 등 남과 북의 불교를 따로 나눌 수 없는 동질성이 여전히 남아 있다.

분단 75년을 맞아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원택스님)가 북한에 남아 있는 민족 문화유산의 과거와 현재를 살피는 특별 사진전을 개최한다. 남북 불교 교류를 이어오며 축적한 자료 70여점이 공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특별전은 915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1017일부터 24일까지 서울 봉은사에서 2차 전시회도 마련된다.

2011년 민추본이 남북불교 교류를 통해 간행한 도록 <북한의 전통사찰(10)>에 수록된 사진과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해방 이전의 유리건판 사진이 비교 전시된다. 지금은 소실되어 터만 남아 있는 유점사, 마하연, 장안사 등의 현재 모습과 소실 전 모습을 비교할 수 있다. 현재 남아 있는 문화유산들도 과거 모습과 비교하며, 변화상을 살필 수도 있다.

민추본은 남북 평화와 통일에 대한 인식 제고, 공감대 확산과 남북간 동질성 확인을 위해 이번 전시회를 마련했다. 남북 관계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중에도 꾸준히 진행해 온 통일 강좌와 교육 등의 프로그램의 폭을 넓히는 취지도 담겼다.

민추본 사무총장 도성스님은 지금 당장 갈 수 없는 북한 내 문화유산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살필 수 있고, 현재 경색된 남북관계 속에서 북한의 문화유산을 사진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제강점기 당시의 정양사와 지금의 정양사.
일제강점기 당시의 정양사와 지금의 정양사.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